2024-04-20 15:00 (토)
블랙베리, AWS와의 협업 확장...블랙베리QNX 기반 소프트웨어 클라우드화
상태바
블랙베리, AWS와의 협업 확장...블랙베리QNX 기반 소프트웨어 클라우드화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12.06 22: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베리가 AWS 리인벤트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 사용을 연장, 미션 크리티컬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가 블랙베리 QNX 기술을 클라우드에서도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2022년도 AWS 리인벤트에서 블랙베리QNX는 자사 인공지능(AI) 데이터 플랫폼인 블랙베리IVY와 업계 최고의 실시간 운영체제(RTOS)를 선보였다. 블랙베리IVY는 AWS Graviton2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아마존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Amazon EC2) 인스턴스에서 실행된다.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블랙베리QNX의 RTO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자의 워크벤치 역할을 하며, 블랙베리와 AWS가 공동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의 자동차 AI 플랫폼 블랙베리IVY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로 접근 가능한 QNX Neutrino RTOS는 자동차, 로봇, 의료기기, 산업 제어, 항공우주 및 방위 등의 산업내 시스템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고 소프트웨어 안정성을 보장한다.

그랜트 쿠어빌(Grant Courville) 블랙베리 QNX 제품 및 전략 담당 부사장은 “클라우드 기반 QNX소프트웨어는 개발자의 하드웨어 의존도를 낮추고 소프트웨어 접근성을 높이는 등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라며 “클라우드의 활용이 업무효율성과 비용 절감에 미치는 영향은 향후 IoT 업계를 변화시킬 것이다. 실제로 미션 크리티컬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들이 클라우드를 통해 소프트웨어에 접근 가능하다면, 시스템 개발 및 구축 단계에서 원활한 협업이 가능할 것이고 이는 그들의 업무를 가속화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예시로, 최신 자동차는 고도의 기능에 대한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1억 개 이상의 코드를 탑재하고 있고, 소비자와 글로벌 규제기관의 요구에 따라 차량 내 전자 아키텍처는 계속해서 복잡해질 전망이다. 이에 OEM은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표준(ISO 26262) 및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링 표준(ISO 21434)을 충족하면서 동시에 전체 차량의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시제품화(prototype), 테스트 및 검증해야 한다는 엄청난 압박을 받는다. 이때 AWS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블랙베리QNX RTOS의 사용은 개발 노력을 간소화함으로써 여러 어려움을 줄이는 등 상황해결에 도움을 준다.

첫 적용 사례 중 한 경우, 고객 개발자가 BlackBerry IVY의 클라우드 인스턴스를 완전히 활용하는데 성공한 바 있다. 해당 사례는 AWS리인벤트에서 개발자가 클라우드를 어떻게 활용하여 자동차 AI 기반 솔루션의 개발, 테스트, 및 통합 과정을 간소화해 차량 내 오토모티브 등급 하드웨어에서 실행될 수 있는지 시연됐다.

현재 블랙베리의 클라우드 기반 OS 얼리 액세스 버전은 마렐리(Marelli)를 포함한 OEM 및 글로벌 선두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시험 운영되고 있다.

야닉 호야우(Yannick Hoyau) 마렐리 엔지니어링 및 혁신 전자 시스템 부사장은 “QNX AMI는 개발자 팀 업무시간을 크게 단축하여 작업방식을 혁신했다”며 “이제 우리는 하드웨어 없이도 차량용 코드의 테스트가 가능하다. 이러한 방식은 미래 지능형 차량을 위한 변화의 구심점이 될 것이다. 업계선두 자동차 부품공급업체로서 자사 콕핏용 도메인 컨트롤 유닛(DCU)인 MIND-Xp가 클라우드 기반의 접근방식을 채택한 것이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블랙베리QNX가 제공하는 미래 모빌리티 관련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