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15 (금)
에이아이댑스, 반려동물 헬스케어 위한 스마트 배변판 제품 개발 나서
상태바
에이아이댑스, 반려동물 헬스케어 위한 스마트 배변판 제품 개발 나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2.11.09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에이아이댑스
사진제공= 에이아이댑스

반려동물 헬스케어 사업을 위해서 ㈜에이아이댑스가 출자해 설립한 ㈜펫케어랩에서 반려견이 사용하는 스마트 배변판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개발 중인 스마트 배변판은 기존 소변 분석기의 기능을 탑재 시키고 인공지능(AI) 기반의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반려동물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을 통해서 건강한 펫(Pet)가족의 삶을 영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제품이다.

배변판에 내장되는 인쇄회로기판(PCB)에 통신모듈, 각종 센서 등을 탑재하여 반려인이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통신하며, 배변판에 올라간 반려견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체중을 측정하고 배뇨 행위를 했을 경우 소변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반려견의 소변이 감지되면, 클린 세척수가 자동으로 배출되어 배변판을 깨끗이 씻어내고 세척하는 플러싱(Flushing)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클린 세척수를 만들고 악취를 제거하기 위해 정수 필터와 카본 필터가 적용되어 있다.

지난 몇 달 간 상품 기획, 시장 조사, 사용자 조사 등을 거쳐 현재, 앱 및 제품에 대한 최종 디자인이 나왔으며 하드웨어 회로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 3월 경 시제품 출시에 이어 상반기 내에 최종 완성된 제품의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펫케어랩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반려동물 시장이 급성장을 하면서 펫테크가 블루오션 시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라며 “현재 개발중인 스마트 배변판은 인공지능(AI) 기반의 분석, 투명한 데이터 관리와 빅데이터화, 스마트폰과 데이터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시켜 기존 제품과 확연히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