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0:45 (일)
스플렁크, ‘2023 데이터 혁신의 경제적 영향’ 보고서 발표
상태바
스플렁크, ‘2023 데이터 혁신의 경제적 영향’ 보고서 발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10.19 2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활용에 정통한 기업이 보다 높은 수익성, 회복탄력성 및 혁신 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스플렁크가 리서치 업체 ESG(Enterprise Strategy Group)와 함께 ‘2023 데이터 혁신의 경제적 영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데이터 혁신으로 인해 창출되는 경제적 이익을 다룬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기업은 이익이 9.5% 증가하고, 타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가능성이 2.9배 높으며, 수익 목표를 뛰어넘을 가능성 또한 2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캠핑장비업체 레이(REI)의 최고정보보호책임자(CISO) 마이크 휴스(Mike Hughes)는 "강력한 데이터 기틀은 시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으로, 레이는 데이터에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주도적인 접근 방식을 갖춘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라며 "레이의 데이터 가시성은 진화된 위협 환경 및 대규모 과제에 맞서는 효율성, 경쟁력 및 회복탄력성을 강화한다. 스플렁크는 고객에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고 확장하기 위한 기업 전체 전략의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데이터 분류, 집계, 품질, 분석 기술, 분석 도구 및 모니터링 등6가지 주요 전략적 의사 결정 영역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데이터 리더로 정의하고 있다.

◇더욱 높은 수익과 혁신 달성- 데이터 리더는 데이터 혁신을 통해 연 평균 9건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9.5%의 이익 증가를 경험했다고 보고했다. 반면 데이터 혁신에 막 입문한 조직은 연 평균 3건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데이터 리더의 49%는 영업,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지원에 데이터 혁신을 적용하는 것이 고객생애가치(CLTV)증가에 기여했다고 보고했다. 이에 반해 입문 조직의 30%만이 이러한 결과를 누렸다고 답했다. 또한 데이터 리더는 보안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속도가 입문 조직보다 11%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 우위 확보- 데이터 리더는 경쟁사보다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답변할 가능성이 입문 조직보다 5.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향후 몇 년 간 시장 경쟁 및 성공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도 4.5배 더 높았다.

◇데이터의 능동적 운영 및 수익화 달성- 데이터 리더는 입문 조직에 비해 데이터 분석을 통한 경제적 이익 창출 흐름이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고 답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리더는 입문 조직보다 데이터 자산을 38% 더 많이 운영하면서 데이터 수익화를 통해 총 수익의 2.3배를 창출했다.

사실상 모든 기업이 데이터가 증가하는 속도를 따라잡아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지만, 이 같은 압박을 비교적 많이 느끼는 데이터 혁신 리더의 67%가 매우 큰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중급 조직의 경우 41%, 입문 조직의 경우 15%)

아마르 마라가(Ammar Maraga) 스플렁크 최고전략책임자(CSO)는 “데이터 중심의 혁신은 기업이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한다”라며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대한 투자를 우선시하는 기업은 디지털 시스템과 비즈니스 성과를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시장 혼란, 보안 위협 또는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보다 쉽게 대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모든 산업에서 데이터는 수익을 높이고, 비즈니스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보고서의 산업별 부록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산업 관련 조사 결과가 포함되어 있다.

◇공공 부문의 20%는 IT 예산의 4분의 1 이상을 데이터 조사, 모니터링, 분석 및 행동으로 옮기는 솔루션 및 인력에 지출한다. 이는 전체 산업 평균인 8%를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금융 서비스의 79%가 데이터 혁신을 위해 인공지능(AI)와 머신러닝(ML)을 도입했다. 반면, 전체 산업의 AI 및ML 채택 비율은 67%에 그쳤다.

◇의료 및 생명과학 분야 기업의 11%가 데이터 리더로 정의된 가운데, 조사에 참여한 조직 중 9% 만이 가장 성숙한 데이터 혁신 리더 그룹에 포함되었다.

◇제조 산업에 속한 조직 54%가 공급망 및 운영 사용 사례에 데이터 혁신을 적용하고 있다. 모든 산업으로 보자면 데이터 혁신을 적용한 조직은 45%로 나타났다.

◇소매업의10% 이상이 데이터 혁신 리더이며, 소매업체의 경우 타 업체 보다 브랜드 충성도, 고객생애가치, 데이터 수익화, 제품 혁신 및 기타 수많은 데이터 혁신에 따른 결과를 보고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2023 데이터 혁신의 경제적 영향’ 보고서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스플렁크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플렁크의 데이터 성숙도 계산기를 통해 기업의 데이터 혁신 과정에서 현재 상태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