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4 04:25 (일)
LG유플러스, 한국신용데이터에 252억 규모지분 투자 단행
상태바
LG유플러스, 한국신용데이터에 252억 규모지분 투자 단행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10.06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소상공인 패키지 출시, 각 사 상품 서비스 향상, 신규 사업 공동 추진 등 협력
LG유플러스는 SOHO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신용데이터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오른쪽)와 한국신용데이터 김동호 대표(왼쪽)가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한국신용데이터(대표 김동호) 252억 규모의 지분 투자를 단행하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LG 유플러스가 비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 중 역대 최대 규모다.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은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한국신용데이터 김동호 대표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캐시노트를 중심으로 소상공인 대상 경영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한국신용데이터는 매출·신용카드 정산액·단골 분석 등 가게 현황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제공하는 장부 서비스를 비롯, 전업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체인 한국평가정보, POS(판매시점관리) 제조업체 아임유, B2B 식자재 서비스를 운영하는 한국F&B파트너스, 정책 지원 정보 서비스를 운영하는 페르소나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한국신용데이터와 자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업장은 총 170만 곳에 이르며, 캐시노트 단일 서비스만으로도 120만여 사업장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인터넷, CCTV, IPTV, 인터넷 전화 등 소상공인 전용 통신상품과 캐시노트와 같은 세무-매출관리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는 U+우리가게패키지를 출시해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전용 무선인터넷 서비스 우리가게무선인터넷, 통신장애 없이 안전한 결제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결제안심인터넷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지분 투자 및 업무협약을 통해 캐시노트 외에도 POS, 결제망 등 한국신용데이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소상공인 대상 사업영역으로 협력 분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각 사 상품을 결합한 신규 소상공인 전용 상품인 디지털 인프라 패키지 출시, 상호 서비스-기능 공유를 통한 상품 경쟁력 제고, 신규 사업의 공동 발굴 등에 협력한다.

먼저, 양사는 '디지털 인프라 패키지'의 가입 고객에게 통신뿐 아니라 캐시노트 유료 멤버십 혜택과 매출향상 솔루션 등의 부가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를 통해 2027년까지 매년 약 3만 이상의 소상공인 고객을 추가 확보하는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양사는 각 사의 소상공인에 특화된 앱에 상대방의 기능을 추가로 탑재해 서비스를 향상시켜 나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LG유플러스는 U+우리가게패키지 앱에 커뮤니티, 앱푸시, 알림톡 등 캐시노트의 주요 기능을 연동하고, 한국신용데이터는 캐시노트 앱에 통신서비스와 상권 분석 등 U+우리가게패키지의 기능을 연동해 앱 사용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양사는 신규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등 단기간 매출 성과를 뛰어넘는 중장기적 협력 전략도 구상하고 있다. 소상공인이 POS·결제망·통신망 등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솔루션을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는 구독형 소상공인 전용 플랫폼 출시를 검토하는 등 SOHO 솔루션 시장에서 경쟁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한국신용데이터 김동호 대표는 "LG유플러스의 투자를 유치해 유니콘이 된 것은 사업의 모든 순간을 더 쉽고, 더 빠르고, 더 똑똑하게 만드는 일의 시작점일 뿐이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동네가게 사장님이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하고 성장시키는 모든 과정이 쉬워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는 "한국신용데이터에 지분 투자 및 사업 제휴를 통해 SOHO 고객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양사의 역량을 접목해 가게 디지털 인프라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