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1 06:45 (토)
국정원, 사이버안보 민관 합동 협의체 발족...사이버보안 민관소통·역량 강화 기대
상태바
국정원, 사이버안보 민관 합동 협의체 발족...사이버보안 민관소통·역량 강화 기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2.07.28 14: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ㆍ암호기술ㆍ보안인증 분과로 구성, 향후 분과 증설해 규모 확대

국가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를 위한 민관 협업 필요성이 높아진 가운데, 국정원과 산ㆍ학ㆍ연(산업계ㆍ학계ㆍ연구계) 보안전문가들이 사이버보안 정책 발굴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사이버 안보 민관 합동 협의체’(이하 협의체)를 26일 발족했다.

협의체에는 국정원 사이버안보센터를 비롯, 국내 주요 대학 교수, 연구기관 연구원, IT기업 전문가들이 참여했으며 △클라우드 △암호기술 △보안인증 3개 분과로 구성됐다. 협의체는 분과별로 구체적인 정책 개선방안 등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향후 인공지능(AI)ㆍ5G 등 IT 최신기술과 관련된 새로운 분과도 추가 개설해 다양한 분야에서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다.

발족식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정부 및 산ㆍ학ㆍ연의 공통 관심사인 △안전한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축을 위한 보안대책 수립 및 △IT 신기술 등장에 따른 사이버 분야 신안보 위협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보안 분야 학계ㆍ연구기관의 최신 연구 방향성 및 IT 산업계 기술 트렌드 관련 정보 교환 방안 등에 관한 토의도 진행하였다.

회의 참석자는 “국가사이버정책 수립에 민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 채널이 마련된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 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치게 될 미래기술 트렌드 공유를 통해 관련 업계 의견 수렴, 정책 발굴 등 국가 사이버안보 업무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포부를 피력했다.

국정원 사이버안보센터 관계자는 “이번 협의체 발족을 계기로 사이버보안 분야의 민관소통은 물론 국가 차원의 사이버 역량 강화를 위한 민관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