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7 09:15 (월)
한국전파진흥협회, 카카오 클라우드 전문인력양성 위한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 운영 추진
상태바
한국전파진흥협회, 카카오 클라우드 전문인력양성 위한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 운영 추진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2.05.03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파진흥협회와 카카오의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 운영 (이미지 제공- 한국전파진흥협회)
한국전파진흥협회와 카카오의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 운영 (이미지 제공- 한국전파진흥협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전파진흥협회(RAPA)는 카카오와 클라우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 운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는 양 기관이 클라우드컴퓨팅 산업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의기투합하여 성사되었으며, 과정의 설계·운영부터 시작하여 취업연계의 전 과정을 공동으로 진행하는 취업준비생 대상의 기업주도형 실습 전문교육과정이다.

양 기관은 카카오 클라우드 스쿨을 개설하고 ‘카카오 클라우드 엔지니어 과정’과 ‘카카오 클라우드 개발자 과정’으로 2개 과정 50명, 각 2회 총 100명을 선발하여 서울 목동 교육장에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총 교육시간은 1,000시간으로 1기는 2022년 6월 13일부터 12월 15일까지 2기는 12월 28일부터 23년 7월 22일까지 각 총 6.5개월간 진행된다.

이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은 카카오 클라우드 사내망을 활용한 특화실습 및 프로젝트 기술교육 후 카카오로 취업 연계되는 혜택을 받을 예정이다.

교육과정의 특장점으로는 첫째,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는 기업이 가장 잘 안다’는 관점 하에 카카오 직무기술서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클라우드 개발자-엔지니어 2개 교과 과정으로 편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육생 및 기업이 원하는 직무를 세분화시켜 수료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실전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카카오 및 계열사의 실제 개발 업무환경에서 클라우드 구축·운영 시 발생하는 실무 프로젝트를 실습교육에 편성하였으며, 실무 프로젝트 구현 시 카카오 사내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하고 재직자의 멘토링을 통한 실습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한국전파진흥협회는 50년의 노하우를 가진 ICT인력양성전문기관으로서 교육생을 위한 맞춤형 취업컨설팅 및 직무설명회와 모의면접을 진행하고 전문 인력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취업준비생의 취업성공에 기여하는 혁신적인 과정으로 준비하고 있다.

본 과정은 고용노동부의 K디지털트레이닝의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사업으로 운영되며, 현재 디지털선도기업아카데미는 삼성, SKT 등 국내 유수의 대기업이 참여하는 디지털신기술 분야의 혁신적인 아카데미 교육과정이다.

참여 교육생들은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본 과정에 신청할 수 있으며, 각 과정마다 카카오 멘토가 참여하는 프로젝트 수행, 포트폴리오 작성 등 실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제시할 예정이다.

카카오 공용준 기술전략실 클라우드 기술이사는 “이번 과정을 통해 교육받은 수강생들이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충실히 진행할 예정이다"라며 “잠재력을 갖춘 디지털 혁신 인재들을 주도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해 사회적 고용 창출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전파진흥협회 송정수 상근부회장은 "본 협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클라우드·SW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이번 카카오와 클라우드 기술인력을 직접 양성하는 만큼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국내 SW 취업시장에 좋은 활기를 불어넣어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적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교육생을 모집 중이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클라우드스쿨 및 한국전파진흥협회 홈페이지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