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15 (목)
말하는 랜섬웨어 Cerber, 플래시 제로데이 취약점 통해 유포
상태바
말하는 랜섬웨어 Cerber, 플래시 제로데이 취약점 통해 유포
  • 데일리시큐
  • 승인 2016.04.08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하는 랜섬웨어 ‘Cerber’ 랜섬웨어가 웹에서 플래시 제로데이 취약점 통해 국내 유포
하우리(대표 김희천)는 최근 말하는 랜섬웨어인 ‘Cerber’ 랜섬웨어가 웹에서 플래시 제로데이 취약점을 통해 유포되어 국내 피해자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번에 유포된 ‘Cerber’ 랜섬웨어는 감염 시 PC의 주요 파일들을 암호화하고 ‘DECRYPT MY FILES’라는 이름을 가진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한다. 또한 해당 스크립트는 윈도우 내장 스피치 API를 호출하여 합성음성으로 ‘당신의 문서와 사진, 데이터베이스와 다른 주요 파일들이 암호화되었다’라고 말해 랜섬웨어에 감염된 사실을 알린다.


?복호화를 위해 비트코인을 요구하는 페이지
 
‘Cerber’ 랜섬웨어는 설정 파일에 기록된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들을 암호화 하며 암호화한 파일들을 ‘cerber’라는 확장자로 변경한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암호화를 수행하며 가상머신 탐지와 방해 기법이 적용되어 분석을 어렵게 한다.
 
보안분석팀 신광선 연구원은 “Cerber 랜섬웨어는 이제껏 나왔던 랜섬웨어들의 장점만을 집대성하여 만들어진 랜섬웨어"라며, “플래시 플레이어나 웹 브라우저의 보안 업데이트를 생활화하고 백신 및 랜섬웨어 감염을 대비하는 솔루션을 설치, 운용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현재 하우리 바이로봇에서는 ‘Cerber’ 랜섬웨어를 ‘Trojan.Win32.Cerber’의 진단명으로 탐지 및 치료가 가능하며, 기타 랜섬웨어 관련 정보는 하우리 랜섬웨어 정보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