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45 (금)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상암동 신사옥 오픈
상태바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상암동 신사옥 오픈
  • 장성협
  • 승인 2016.03.21 1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원장 손연기)은 21일 오후 3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 유정복 전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전국 시도부지사 그리고 지역정보화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사옥 개청식을 가졌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난 2008년 지자체 관련 정보화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전자지방정부 구현을 위한 정책개발 지원과 지역 간 균형발전과 지역정보화 촉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각종 인허가 처리, 자격증 발급 및 지방세 납부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지자체 행정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09년 지자체 사이버침해대응지원센터를 설치해 365일 24시간 지자체 행정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이버공격을 사전에 탐지하고 사이버침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고 있다.
 
신사옥은 지하 4층, 지상 12층 규모로 최대 1,240대의 서버를 수용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와 업무,교육연구시설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개발원 직원 등 730여 명이 근무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2,3층에는 정부3.0 대국민 상설 홍보관인 ‘정부3.0 행복서비스 체험관’을 개관해, 국민 중심으로 정부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체험관에서는 우리 동네 주요 질병 위험도나 미세먼지 등 대기질 상태를 직접 확인해 보고,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별 건강위험도도 예측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밖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민간창업 사례와 정부3.0 행복출산 및 안심상속 서비스, 고용복지센터등 대표적인 정부3.0 서비스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다채롭게 꾸며졌다.
 
특히,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행자부와 협업을 통해 이 체험관을 올해 본격 시행되는 자유학기제 현장 체험학습 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은 축사에서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임직원은 신청사 이전을 계기로 지역정보화 선도사라는 자부심을 한 번 더 새기면서 주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정보화 시책들을 개발하여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자치단체 사이버침해대응센터 상황실을 시찰해 “최근 북한의 사이버 해킹공격이 전 방위로 확산되고 있어 철저한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유사시 범정부적 차원에서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제를 갖출 것”을 요청했으며, 자치단체 정보시스템 운영지원단을 방문해 정부3.0 시행에 따른 제도개선 사항들이 적기에 이행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차질 없이 변경,개선해 준 것에 대해 치하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