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10 (금)
[영상] 모바일 앱 코드 보안-김충희 에스이웍스 선임연구원
상태바
[영상] 모바일 앱 코드 보안-김충희 에스이웍스 선임연구원
  • 길민권
  • 승인 2016.03.06 19: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충희 연구원 “앱 보안, 무엇을 보호할 것인지 목적이 뚜렷해야”
지난 2월 17일 데일리시큐 주최 ‘2016 모바일 정보보호 컨퍼런스(MISCON 2016)’가 300여 명의 공공, 금융, 기업 정보보호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에스이웍스(대표 홍민표) 김충희 선임연구원은 ‘모바일 앱 코드 보안’이란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김충희 선임은 모바일 앱이 무엇인지 그리고 앱이 실행될 때 무엇으로 동작하는지 또 Dalvik과 ART 등에 대해 기술적 설명을 이어갔다.
 
또한 소스코드를 보호하기 위한 소스코드 난독화와 안티 디컴파일, 바이너리 난독화와 암호화 등 앱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김충희 선임(사진)은 “기업에서 모바일 앱을 보호하려고 한다면 회사 앱이 어떤 형태의 어떤 목적을 가진 앱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네이티브앱인지, 웹앱인지, 하이브리드앱인지 파악하고 또 소스코드 자체가 중요한지 리소스가 중요한지 판단해야 한다. 리소스나 DB가 중요한 앱은 난독화 보다는 데이터 보호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앱 복제가 위험한지 코드 노출이 위험한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앱 복제가 위험하면 무결성이나 DRM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소스코드 노출이 안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난독화가 더 효과적이다. 앱의 무엇을 보호할 것인지 목적이 뚜렷해야 효과적으로 보안을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김충희 에스이웍스 선임연구원의 MISCON 2016 발표영상이다. 발표자료는 데일리시큐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