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20 (월)
금융보안원, 허창언 신임원장 "조직 전문역량과 위상 강화할 것"
상태바
금융보안원, 허창언 신임원장 "조직 전문역량과 위상 강화할 것"
  • 길민권
  • 승인 2015.12.24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보안의 A부터 Z까지 종합서비스 제공, 최고의 전문기관으로서 위상과 기능 강화”
금융보안원은 12월 24일 대의원회를 개최하고 23일 임기가 만료된 김영린 원장 후임으로 허창언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를 선임했다.
 
허창언 원장(사진)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한국은행에 입행, 이후 금융감독원 보험감독국장과 부원장보를 역임했다.
 
허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금융보안원 원장으로서 앞으로 3년 동안 여러분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되었다는 설레임과 함께 기대감을 갖고 이 자리에 섰다. 우리 원은 지난 4월 10일 금융보안연구원과 금융결제원 및 코스콤의 ISAC이 통합되어 금융보안을 전담하는 전문기관으로서 만들어진 신생조직”이라며 “우리는 지금 금융과 보안 모두가 급속하게 변화해가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블록체인 등 혁신적이고 파괴적인 기술의 등장으로 그야말로 기술을 지배하는 자가 금융을 지배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특히 핀테크와 금융보안은 금융 산업을 이끌어가는 수레의 양 바퀴로서 금융보안은 이제 더 이상 부차적이고 부수적인 것이 아니라 금융서비스의 기본이자 필수이고, 금융회사의 핵심성공요인이자 살아남기 위한 생존요소가 되었다”고 말했다.   
 
또 “금융과 IT가 융합되는 핀테크 시대의 도래는 금융 보안에 있어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 주도의 규제에서 시장 중심의 자율 규제로, 사전 절차적 규제에서 사후 점검 및 책임의 강화로, 정보보호 기술적 관점에서 전사적 정보보호 거버넌스 관점으로 금융보안 패러다임이 바뀌어 가고 있다”며 “우리 원은 이러한 금융보안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금융보안의 마지막 보루로서 시대적 소명을 가지고 출범한 조직이라 생각한다. 우리 원이 이러한 시대적 소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금융보안의 A부터 Z까지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의 전문기관으로서 위상과 기능을 강화해 시장으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허 원장은 재임기간 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몇 가지 사항을 언급했다.

첫째, 금융보안원은 임직원 모두가 외형적으로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융합된 하나의 조직이 되어야 한다. 
과거 몸담았던 조직의 문화에서 탈피해 금융보안원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
‘끼리끼리’문화, ‘출신’문화는 과감하게 버리고, 이제부터는 금융보안원, 바로 ‘우리’ 문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원장으로서 조직의 성패가 바로 여기에 달려있다는 각오로 조직 전반에 긍정적이고 미래발전적인 조직 문화가 빠른 시일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서 조직원이 서로를 이해하고 동질성 및 일체감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금융보안원의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   
또한 노동조합과도 열린 마음을 가지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 금융보안원 발전의 동반자로서 상생의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둘째는 조직원 개개인이 맡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전문역량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원은 금융보안 정책, 제도 수립을 지원하는 싱크탱크(Think Tank)이자 금융시장에서 정책이 제대로 시행되고 제도가 자리를 잘 잡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금융ISAC, 침해사고대응 및 금융보안 전문교육기관의 기능을 수행하고, 자율보안체계 확립 및 핀테크 활성화를 지원하는 등 가히 금융보안 전 영역에 걸쳐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원이 최고의 금융보안 전문기관으로서 성장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원의 전문성 제고가 무엇보다도 필요하고, 개개인이 맡고 있는 업무에 있어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수한 역량과 자질을 가진 직원들이 전문가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전문성을 유지-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조직-인사제도를 운영해 조직의 전문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
 
마지막으로 금융회사 등 시장으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을 만들어 가겠다.
원은 금융회사에게 종합적인 금융보안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회사가 납부하는 회비로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시장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어 시장으로부터의 신뢰 확보가 원 존립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금융회사 등 시장의 요구와 필요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시장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아울러, 금융회사를 비롯한 금융당국, 학계, 업계, 언론계 등과 활발한 소통을 통해 원에 대한 기관 인지도 제고 및 영향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야 한다.
원장부터 원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원의 위상 제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