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8 13:40 (토)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제3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상태바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제3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11.13 19: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전체 수상자와 시상자
제3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전체 수상자와 시상자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이사장 정유신)가 ‘제3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결과를 12일 공개했다.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은 금융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핀테크지원센터가 주관하는 공모전이다. 지난 8월 18일부터 10월 12일까지 약 2달간 접수를 진행됐다. 공모 주제는 핀테크 관련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 및 기술 아이디어로, 핀테크와 관련된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참가 가능했다. 공모전은 핀테크 산업 종사자를 위한 비즈니스 부문과 학생, 예비창업자 등이 참가할 수 있는 아이디어 부문 등 총 2가지 부문으로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학생과 예비창업자, 취업준비생 등 개인 또는 팀으로 총 223개의 아이디어가 제출됐다. 공모 결과 ‘더욱 편리한 금융생활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재기 지원’ 아이디어가 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혁신적 아이디어의 사업화 촉진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핵심인 비대면 금융생활의 편리성을 제고했다. 그 예로, ◇모바일 쿠폰·포인트 통합 관리 서비스 ◇예비창업자에 대한 상가 권리금 정보 제공 서비스 ◇서비스업 유휴 시간대 분석·할인판매 서비스 등 아이디어가 있다.

공모전은 접수 마감 후 1차 서류 심사를 통해 223개의 아이디어 중 최종 16개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했다. 그리고 11월 12일 공모전 현장심사를 통해 16개 우수 아이디어 중 1개를 선정해 금융위원장상을 수여했다. 특히 이번에 새로 부임한 금융위원회 도규상 부위원장이 대상 시상을 진행하며 이번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제3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총 16개 팀이 상을 받았다. 금융위원장상을 받는 대상은 비즈니스 부문의 ‘농가와 투자자가 함께 성장하는 가축 투자 플랫폼’을 제안한 STOCKEEPER(안재현)가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아이디어 부문 3개 팀과 비즈니스 부문 2개 팀이 선정됐고, 부문별 5개 팀씩 총 10개 팀이 장려상을 받았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2,500만 원이 지원된다. 또한, 우수상 수상자 6명에게는 상금 1,000만 원이, 장려상 수상자 10명에게는 상금 250만 원이 각각 지원된다. 공모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상금 외에도 혜택이 있다. 금융결제원과 금융보안원 등 후원기관에서 입사 지원 시 우대, 사업제휴 시 우선권 부여 등 특전을 제공한다. 주관기관인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서도 예비창업패키지 지원 및 프론트원 입주 지원 시 가산점 부여 등 특전을 준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정유신 이사장은 “코로나19 이후 금융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찾아왔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며 “이번 제3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으로 발굴된 우수 아이디어를 볼 수 있었고,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꾸준한 지원을 통해 대한민국 핀테크 산업이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