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1:10 (월)
육사, 사이버 안보 위협과 대응전략 주제로 국제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육사, 사이버 안보 위협과 대응전략 주제로 국제 심포지엄 개최
  • 길민권
  • 승인 2015.11.02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국내외 학자 및 군 관계자 등 300여명 참가해 사이버 안보 논의
육군사관학교(이하 육사)는 11월 5일(목) “사이버 안보 위협 및 대응 전략”이라는 주제로 ‘화랑대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육군사관학교에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미국, 프랑스 등 외국 사관학교 교수를 포함한 국내외 저명 학자 및 전문가 총 20명이 발표 및 토론에 참가하며, 사이버 안보 관련 군·경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다.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장의 기조연설로 시작되는 심포지엄에서 참가자들은 분과위원회별로 사이버 공격이라는 문제를 군사 분야와 연계해 사이버 안보 관련 정책, 기술, 교육 등 3개 분야에 대한 발표 및 토의를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사이버 안보 기술 분야에서는 북한의 사이버 공격 양상과 방어, APT 공격(advanced persistent threat, 지능형 지속 위협), 망분리 우회 기술 등을 소개하고, △ 사이버 안보 정책 분야에서는 사이버 안보 강화를 위한 국제 협럭 및 정책 개선 방향, 법제개편 등에 대한 논문 발표와 토의가 이뤄진다. 또 △사이버 안보 교육 분야에서는 4개국(한국, 미국, 일본, 프랑스) 사관학교의 사이버 안보 교육 교과과정을 소개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 및 참가신청 방법은 심포지엄 블로그(blog.naver.com/hwaranganbo)를 참고하면 된다.
 
화랑대 국제 심포지엄은 1981년 처음 개최된 이후 격년제로 실시되는 학술회의로 올해로 18회째를 맞고 있다. 그동안 화랑대 심포지엄은 국방과 안보분야의 국내외 저명한 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첨단무기, 전자정보전, 국방관리, 민군관계 등을 주제로 최신 학술지식과 정보를 교류하는 ‘국제적 학술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