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9 17:05 (수)
美 상수도 스카다 해킹당해…펌프시설 파괴
상태바
美 상수도 스카다 해킹당해…펌프시설 파괴
  • 길민권
  • 승인 2011.11.22 0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격 근거지는 러시아 지역 컴퓨터로 드러나
11월 18일 The Register에 따르면, 스프링필드 외곽에 있는 상수도 시설 시스템이 지난주 해킹 공격을 받았다고 일리노이주 테러정보센터에서 나온 자료를 기반으로 보도했다.
 
해커들은 몇 달 전부터 시스템 내부에 침입하기 위해 공격을 시도했으며 결국 펌프 시설을 망가뜨렸다. 공격 근거지는 러시아 지역 컴퓨터로, 시설 측은 당시 해킹 사실을 감지하지 못했다.
 
앞서 사회기반시설 원격제어감시 시스템인 ‘스카다(SCADA)'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업체 한 곳이 해킹됐으며 이때 유출된 계정과 비밀번호가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카다는 상수도뿐 아니라 하수도, 원전 등 각종 기반 시설 제어시스템에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조지프 바이스 기반시설 제어시스템 전문가는 “미국 주요 기반 시설이 해킹에 뚫려 피해가 발생한 사례는 처음”이라며 “스카다로 인해 얼마나 많은 문제가 발생할지 확인할 수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미 국토안보부는 “이번 사이버 공격에 대해 공공안전 위험은 없는 것 같다”면서도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관련자료>
-www.theregister.co.uk/2011/11/18/second_water_utility_hack/
[정보제공. 금융보안연구원 / fsa.or.kr]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