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8 03:40 (화)
멘토그래픽스, IoT와 스마트 모바일 기기 시장 공략 가속화
상태바
멘토그래픽스, IoT와 스마트 모바일 기기 시장 공략 가속화
  • 길민권
  • 승인 2015.09.01 1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entor Forum’ 행사 통해 타깃 고객들에게 특화된 최적 제품과 기술 지원 나서
반도체 설계 자동화(EDA) 기업 한국 멘토그래픽스(대표 양영인)는 오늘, 첨단 스마트 모바일 기기 개발과 IoT 시대를 맞아 반도체 업계의 성장을 위한 EDA 솔루션의 역할을 강조하며, 에뮬레이션(설계검증), 물리 검증, 테스트를 고려한 설계 기술 등을 강화하며 IoT와 스마트 모바일 기기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멘토그래픽스가 1일 개최한 국내 대표적인 EDA 분야 기술 행사인 ‘Mentor Forum 2015’에 참석차 방한한 월든 C 라인스 회장은 최근 반도체 업계의 잦은 또한 규모가 큰 M&A로 인한 시장의 변화를 논하면서, 반도체 업계들의 지속적인 R&D 투자 그리고 그 중 검증(Verification)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멘토그래픽스의 주력 공략 시장 중 하나인 ‘에뮬레이션(설계검증)’은 현재 칩 설계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 중 하나로 칩 디자인의 복잡성 증가로 인해 대형 디자인의 풀 칩 검증은 물론 디자인 내의 보다 큰 블록들에 있어서도 에뮬레이션은 필수 사항이 되었다. 멘토의 벨로체 에뮬레이터는 전력, 임베디드 테스트, 어셔션 및 광범위한 그 밖의 기능들을 검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과 에뮬레이션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은 생산성 높은 검증 환경을 만들어냈다.
 
방한한 월든 C 라인스 회장은 전세계 반도체 시장 동향에 대해 “IoT 시대를 맞아 IoT 기기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저장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소스를 감지하고 전송하며 이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매우 다양하고 새로운 부품들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이들 중 다수는 미래의 SoC가 되겠지만 많은 제품들은 MEMS, 광학 디바이스나 기타 센싱 디바이스들과 같은 다양한 부품들에 아날로그, 디지털 및 RF 부품들이 결합된 저가의 정교한 패키지들이 될 것이며, 이들은 데이터를 로컬로 저장, 압축 및 전송하는 한편 다른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액츄에이터를 구동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부품들 역시 거센 비용 압력에 직면할 것이다. 예를 들어 화학물질 후각 센서, 비전 디바이스, 의료용 임플란트 등을 대량으로 생산 및 보급해야만 하기 때문에 EDA 솔루션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에뮬레이션 분야와 함께 멘토그래픽스의 주요공략 시장은 물리 검증 분야로서, 멘토그래픽스의 성장을 위한 초석이 되어 왔다. 향후에는 신뢰성 검증, 차동 전압 점검 등을 위해 첨단 해상도 향상 기술과 프로그램 가능한 전기적 규칙 검사(ERC)와 같은 보다 새로운 기능들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멘토그래픽스가 주목하고 있는 성장 사업분야는 ‘테스트를 고려한 설계(DFT)’분야이다. 많은 고객들이 체계적인 설계 문제를 밝혀내고 제조비용 절감 방법을 제공하는 수율 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고성능 테스트 압축 기술은 설계 분야의 테스트 비용을 크게 절감해주고 있으며 많은 경우에 있어서 수율 향상, 면적 축소 및 테스트 비용 절감의 영향을 크게 받는 재설계 분야를 견인하고 있다. 비용 절감은 차세대의 패키지 디자인과 칩/패키지 데이터 최적화에 의해서도 이뤄지고 있다. 이를 통해 현행 설계 비용 문제를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IoT 디자인이 부상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멘토그래픽스는 대표적인 EDA 기업으로서, 특히 10나노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대안으로 떠오른 극자외선(EUV) 공정 및 3D 적층 구조, 핀펫(FinFET)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구조의 변화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멘토그래픽스는 IP 검증 프로그램이나 열 해석, 에뮬레이션 툴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멘토의 국내 판매 주력 제품으로는 nIC 디자인, 사인오프 공정에 적용 가능한 캘리버 제품 n반도체 칩 제조시간의 70%이상을 차지하는 검증을 위한 퀘스타, n최신 표준인 Hybrid Memory Cube(HMC), LPDDR4 및 eMMC 5.0을 이용하는 고성능 메모리 제품의 검증 속도를 높이기 위한 에뮬레이션 솔루션 벨로체 제품 등이 있으며, 특히 IoT시대를 맞아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는 에뮬레이션(emulation) 및 검증,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차량용 반도체 및 네트워크, 인포테인먼트 기술 등 고객의 관심과 수요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 멘토그래픽스 양영인 대표는 “멘토그래픽스는 에뮬레이션과 물리 검증 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 입지 강화는 물론, IoT와 스마트 모바일 기기 등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고객 수요에 맞춰 최적의 제품 공급에 나서고 있다.  또한 국내 고객 지원 강화를 위해 대표적인 글로벌 EDA 기업인 아트렌타코리아의 지사장을 역임한 바 있는 김준환 전 한국멘토그래픽스 영업담당 상무를 재영입하는 등 조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 멘토그래픽스는 매년 개최되는 ‘Mentor Forum’ 및 관련 솔루션 설명회 등을 통해 타깃 고객들에게 각 산업 군에 특화된 최적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자사의 제품을 채택한 고객들에게 업계 최고의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디자인, 개발 시간을 절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