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40 (금)
“무료교육” MBTI유형검사로 분노조절장애 등 성격장애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사회교육중앙회
상태바
“무료교육” MBTI유형검사로 분노조절장애 등 성격장애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사회교육중앙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2.04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MBTI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분노조절장애와 같은 다양한 성격장애 극복에 도움을 주는 28가지 온라인강의를 심리상담사 자격과목마저 포함된 과정으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교육은 사소한 의견충돌에도 불같이 화를 내는 성격 탓에 주변인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근거 없는 피해의식으로 우울증초기증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들 모두의 심신안정과 일상생활 적응을 돕고자 재능기부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내담자들의 자신감 상승은 물론 스트레스해소법까지 익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만 거친다면 수강신청 시 최대 3과정의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구성된 강의는 4주~6주의 단기간동안 진행되며 PC뿐만이 아닌 스마트폰에서도 시청이 가능해 여가시간을 틈틈이 이용할 수 있으며, 모든 자격과정은 1급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도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에 기재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 가능하다.

분노조절장애는 자신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해 주변인들에게 화풀이를 하거나 특유의 산만한 성격으로 집중력마저 좋지 않은 성격장애의 일종이다. 분노조절장애가 의심되는 이들 대다수는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 스트레스관리에 유용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등의 과정이 주목받는 가운데, 애착인형이나 컬러링북, 클래식, 악기연주와 같은 치유매개체를 이용해 심리상담을 이끌어가는 스트레스해소법에도 함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성격장애의 종류에는 분노조절장애 외에도 집착과도 같은 강박장애를 뜻하는 강박증증상과 현실과 망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편집증증상, 경계선 성격장애라고도 불리며 싸이코패스·소시오패스와 연관돼 자주 언급되는 조현병증상 등 다양하다. 때문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내담자의 성격장애를 분석하기 위한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MBTI성격유형검사, MBTI무료검사와 같은 검사도구 활용법을 교육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교육중앙회’에선 다양한 심리문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추천자격증과정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이 뿐만 아닌 자존감 높이는 방법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까지 지도해 일상생활 적응 및 사회생활 복귀를 돕는 자격과정도 준비되어 있다.

추천하는 자격과정으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평소의 부적절한 생활습관과 인지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인지행동치유법으로 공황장애나 대인기피증증상을 겪는 이들의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일상생활 적응을 위한 스트레스해소법을 지도한다. 유사한 분노조절상담사 역시 화를 다스리는 법과 분노에 적응하는 방법 등을 통해 노이로제증상이나 울화병증상에 시달리는 이들 모두의 부정적 생각을 수정하여 가족관계나 대인관계의 개선을 돕는다.

또한 다양한 내담연령별로 구분지은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들은 연령대와는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ADHD증상이나 트라우마, 불면증증상 등의 극복에 유용한 스트레스해소법을 비롯해 차이점이 극명한 발달장애나 학업스트레스, 치매초기증상 등의 예방을 돕는 심신안정 방법도 준비되어 있다.

그 밖에도 MBTI성격유형·무료검사와 같은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독서습관함양으로 난독증증상 예방에 도움을 주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자폐증증상과 틱장애(뚜렛증후군)를 겪는 특수아동의 콤플렉스를 이해하고 일상영위를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등은 자기계발에 긍정적 나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대로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등은 영유아나 초등학생들의 보호 및 육아에 초점을 두어 아이돌보미서비스와도 유사한 점이 많다. 이는 베이비시터가 하는 일과 보육교사 업무, 사회복지사자격증 등에 관심이 있다면 관련 직무능력의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어 자기개발의 용도로도 활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교육은 심리상담기법 등을 배움과 동시에 스펙업을 통한 취업범위 확대까지 다양한 분야의 관심자들이라면 누구라도 신청 가능하며, 모든 자격과정은 공통적으로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국민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여부 및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등의 바우처 서비스 혜택여부는 일체 무관계하다. 때문에 앞서 언급했듯 관심만 있다면 누구라도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다.

자격증 무료교육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문의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