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05 (금)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아이사랑·국민행복·문화누리카드 지원과 관계없이 취업 자기개발 돕는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아이사랑·국민행복·문화누리카드 지원과 관계없이 취업 자기개발 돕는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2.04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의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시 가입경로에 ‘언론기사’를 선택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은 4주~6주 간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며,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강의 수강 및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자격시험에 합격할 경우 1,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이번 무료지원은 높은 사교육비의 문제로 인해 취업활동을 하지 못하는 이들 모두 교육비에 부담 없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다양한 심리상담 분야와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여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하고 이를 통해 취업활동 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아이행복카드는 기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각각 활용되던 아이사랑카드와 아이즐거운카드가 통합된 보육료와 유아학비 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보육시설이라면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으나 아이행복카드는 주민센터나 온라인을 통해 정부 보조금을 신청한 후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 발급처는 복지로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등이 있다.

국민행복카드란 기존 고운맘카드와 맘편한카드, 희망e든카드를 1장으로 통합한 국가복지바우처 카드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으며, 임산부들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과 맞벌이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돌봄서비스, 노인 요양 관련 노인돌봄서비스 지원 등을 포함한 6개의 국가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들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는 카드로 문화누리 홈페이지와 농협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문화누리카드는 1인 당 연간 9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되며, 2020년 문화누리카드에 대한 정보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국비지원 카드를 활용해 육아교육과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심리상담기법과 아이들의 교육법을 배워볼 수 있는 온라인 자격증 추천 과정을 나이·학력·지역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자격증 추천 과정으로는 아이돌봄(아이돌보미)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맘시터 등의 육아·교육 관련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메타인지학습법 등으로 학습 자신감을 높여주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독서토론과 독후감 쓰는 법 등 독후활동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와 함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지원센터 언어교육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과 가족관계 회복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ASMR·컬러링북(색칠공부)·프뢰벨·가베 등의 매개체를 활용해 정서안정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음악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DISC·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와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검사 도구 활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이 밖에도, 내담자의 연령별 상담기법을 배워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이러한 심리상담 분야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증이나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시 복지 관련 분야 취업역량을 높여줄 수 있다.

위에 설명한 자격증을 포함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 이벤트는 앞서 언급한 국비지원 바우처 카드 종류인 아이사랑·행복카드와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등을 비롯해 실업자·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의 취업지원금과는 무관하게 진행되며, 혹여 이러한 혜택을 받고 있더라고 수강신청 시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학습자들은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육원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취업정보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 이벤트와 자격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 문의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카카오톡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등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으며, 네이버TV와 유튜브를 통해 교육원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