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5:15 (일)
[다이어트음식] '귀리우유', 부족한 영양소 보충해줘
상태바
[다이어트음식] '귀리우유', 부족한 영양소 보충해줘
  • 박미지 기자
  • 승인 2020.02.02 0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귀리는 과거 동물의 사료로 줄 만큼 마음대로 다루던 것이었지만 1997년 미국의 FDA(식품의약청)에서 효능을 광고하도록 공식 인정할 만큼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오트밀'이라 불리면서 다양한 형태로 구입 가능한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수용성 섬유질,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월등하게 포함되어 있다.

예전 우리나라에서는 귀리 특유의 까끌하고 거친 식감 때문에 많이 찾지 않았지만 미국 타임지에서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에는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에 귀리의 다양한 효능이 소개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화제되고 있다.귀리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귀리는 단순 탄수화물이 아닌 복합 탄수화물로 체내에서 소화를 느리게 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아준다.

또, 귀리는 칼로리가 100g당 약 320Kcal 정도로 열량이 곡물 중 낮은 편에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할 때 빠져나갈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다.

더불어, 귀리는 다이어트 외에도 효능이 많다.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병의 위험을 낮춰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 속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식후에 발생하는 불안정한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기 때문이다.최근 먹으면서 감량하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가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귀리와 우유를 같이 섭취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줘 영양만점 '꿀조합'을 이룬다.

귀리 속 베타글루칸 성분과 우유가 만나면 점성을 띠는데 이것이 몸 속에서 무려 25배 정도나 늘어난다고 한다.

이로 인해 포만감을 높여줘 과식을 막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또, 체내의 중성지방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탁월하다.

다만, 각 사람에 따라 귀리우유 다이어트의 효과가 차이날 수 있고, 우유가 몸에 안맞는 체질이라면 기대와는 반대로 귀리우유가 역효과를 초래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본인의 체질에 따라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귀리우유를 만드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 이상 불려야 한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3시간까지 물에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다.

이렇게 불려 놓은 귀리를 수분이 없어질 때 까지 약 15분 간 중불로 볶는다.

볶을 때, 살짝 눌러 납작하게 볶으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으니 이 포인트를 알아두자.

볶은 귀리 두 스푼을 우유 200ml에 넣고 섞어준다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완성된 귀리우유는 아침, 점심, 저녁 모두 이것만 섭취하는 것이 아닌 간단한 대용식으로만 활용해야 한다.

체중 감량 욕심에 귀리를 하루 권장량을 넘어 과다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고, 귀리 속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통풍 환자 및 평소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귀리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