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50 (월)
높아진 혈압 내리는 방법 알아보자… 바나나부터 시작해 '칼륨부자' 음식 소개
상태바
높아진 혈압 내리는 방법 알아보자… 바나나부터 시작해 '칼륨부자' 음식 소개
  • 최혁진 기자
  • 승인 2020.02.02 0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많은 현대인들의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을 달고 사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한민국 사람이면 특히 먹는 음식들이 좀 짜서 나트륨 섭취가 많은 편인데 나트륨 섭취와 관련해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선 대한민국 사람들의 1일 나트륨 섭취량은 아주 높다고 전한다. 계속 짜게 먹게 되면 대표적인 성인병인 당뇨와 고혈압은 기본이고 심장에도 좋지 않고 잘못하면 비만으로 발전된다. 여기에 짠 음식을 먹고나서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을 마셔도 체내 들어가버린 나트륨이 비출된다고 생각해선 안된다. 이 가운데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했다면 나트륨을 빼는 방법은 없을까? 이때 '칼륨 많은 음식'을 먹으면 나트륨을 없앨 수 있다. 칼륨이란 체내에 있는 많은 전해질 중 하나며 양이온을 띠며, 몸의 삼투압의 농도와 더불어 수분을 다스리는 우리 몸에 체내 꼭 필요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짠 식품을 많이 먹는 편이거나, 유난히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이에 소변으로 나트륨을 빼주는 칼륨은 혈압의 정상화 뿐 아니라 잠이 안 올대 먹어도 도움을 준다.

칼륨 덩어리 바나나

칼륨 많은 음식의 대표적인 바나나는 펙틴과 올리고당이 많은 음식으로 조금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진다. 때문에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미백 및 탈모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꼽힌다. 바나나는 100g당 93kcal로 칼로리와 열량이 높지만 지방이 적고 당질이 풍부해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어 퉁퉁 부을 때 섭취하면 붓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다. 게다가 세로토닌이 있어서 신경이 안정되도록 하고 불면증을 도와주며 철분도 함유돼 있어 임산부에게 좋다.

칼륨 많은 음식은 또 뭐가 있나?

바나나, 아보카도도 있지만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새송이 버섯, 키위, 시금치, 연근, 고구마와 감자, 수박, 복숭아, 자두, 참외, 토마토, 멜론, 당근, 미나리, 연어 등이 있다. 이 식품들은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류가 있으며 그대로 먹기 힘든 재료는 요리에 이용해도 된다. 하지만 신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칼륨을 신장으로 보내지 못 해 신부전, 부정맥 등 오히려 건강을 헤칠 수 있어 과잉섭취를 줄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