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1:15 (일)
[노년기 건강TIP] "갈수록 쇠약해지는 치아!" 임플란트와 틀니, 서로의 비용 차이는 이것 때문이다?
상태바
[노년기 건강TIP] "갈수록 쇠약해지는 치아!" 임플란트와 틀니, 서로의 비용 차이는 이것 때문이다?
  • 김순용 기자
  • 승인 2020.02.01 0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나이지긋한 어르신들만 틀니 및 임플란트를 애용할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나이와 상관이 없다. 이 말은 바로 노인은 당연하고 임플란트, 틀니에 익숙치않는 2030대 젊은 환자들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수 많은 치과치료 중 임플란트는 다양한 치료치료 중 다소 가격이 높은 축에 속하는데 빠진 이 부분을 대신 채워넣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시말해 충치 등으로 치아를 잃어버린 이들에게 외관적으로 보기 좋게하는것은 물론 기능까지 복귀시키는 치료를 말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치과치료는 잃어버린 이 자리를 채우는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임플란트 및 틀니인데, 가장 큰 차이점은 비용이라는 것이다. 도대체 어떤 차이점이 있길래 비용이 다른 것일까? 먼저 틀니는 치아가 한 두 개정도 없어졌다고 해서 이용하는 기구가 아니다. 틀니를 쓸 땐 상실된 치아가 많거나 모든 이가 빠져 없어진 상태라 이가 아예 없는 상태에 틀니를 사용한다. 이어 임플란트란 없어진 이 자리를 채우기 위해 예전에 있던 틀니의 불편한 부분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기존의 틀니는 이 뿌리 자체를 만들 수 없어서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타났고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본래 본인 치아와 같은 느낌이 들게하는 방법이다. 이에따라 이 두 가지 치과치료 방법 중 어떠한 점에서 다른지 함께 알아 본 후 치료받을 사람에게 필요한 방법을 고르자.

틀니란 무엇인가?

틀니는 한가지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닌데 이때 이가 완전히 없어진게 아니라 어느 정도 있을 때 이용하는 부분틀니, 완전히 치아가 빠졌을 때 쓰는 완전틀니, 아니면 특수틀니로 소량의 임플란트를 사용해 장치를 이용해 틀니를 고정하는 임플란트 틀니 등이 있다. 그러나 아무리 틀니가 잘 만들어졌다해도 1달에서 2달 정도 지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 본인에게 잘 맞는 틀니를 사용하려면 최대 4달이나 걸릴 수 있다. 또 틀니의 장점으로 꼽히는 것이 임플란트보다 싸다는 것이고 임플란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료기간도 짧은 편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입안에서 틀니가 고정되지 못해 움직일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입안도 상해서 통증이 나타나 발음이나 얼굴 모양도 어색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임플란트를 하는 이유?

임플란트 치료가 필수인 환자는 여러가지 증상이 있어 치료를 받는데, 원래 있던 치아 보존을 위해 발치를 거부하는 경우, 아니면 환자가 아예 틀니 끼기가 싫을 때, 또는 틀니를 사용했지만 부작용 또는 불편함으로 인해 아예 치료방식을 바꾸고 싶을 때, 등이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도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우선, 임플란트 주변 뼈가 서서히 흡수되면서 치아는 물론 잇몸까지 통증이 생긴다. 이런 불편함을 겪지 않으려면 입 안을 늘 깨끗하게 하고 임플란트 보철물도 청결하게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