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55 (금)
“자격증 무료강의” 사회교육중앙회, 취업성공패키지나 취업정보사이트센터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 강의제공
상태바
“자격증 무료강의” 사회교육중앙회, 취업성공패키지나 취업정보사이트센터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 강의제공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30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한 직업훈련과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채용정보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자기계발을 비롯한 취업범위까지 넓혀줄 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자신만의 진로계획을 수립해 취업방향성을 보다 확고히 구상하고 스펙업을 돕는 여러 수단을 물색하는 이들 모두의 취업역량을 높이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특별한 조건 없이도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취득은 물론 높은 사교육비의 부담마저 줄일 수 있는 자격과정이 취업에 도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가 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고용노동부에서 도입한 국비지원 제도로, 저소득 구직자들의 취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직무적성과 경로를 설정하고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취업성공패키지의 대상자론 보통 여성가장이나 니트족, 기초생활수급자 및 탈북자와 장애인들이 속하며, 종류 역시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나 청년 취업성공패키지 등 다양하다.

허나 대상자가 아니라면 혜택 역시도 그저 남일에 불과하기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누구라도 상관없이 모두를 연령·성별·지역에 무관하게 누구나 무료강의를 신청할 수 있는 추천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혹여나 국민행복카드나 문화누리카드와 같이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더라도 온라인강의를 시청함에 있어선 어떠한 제약도 없다.

한편 취업정보사이트는 흔히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등과 같이 구인자와 구직자를 이어주는 취업 플랫폼으로써, 유용한 일자리정보와 대기업 채용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엔 채용박람회나 직업훈련 등의 일정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전업주부나 경력단절여성들에게 주목받는 단기 아르바이트(알바), 부업 등에 관한 정보도 열람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역시 홈페이지에서 자체적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여타의 구인구직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채용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조회되는 자원봉사활동정보까지도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추천하는 자격증으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여러 가지 심리상담기법과 심리진단·치유법을 활용해 여성인력개발센터나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에서 전문상담인력으로서 지원하기 수월하며, 대부분의 복지서비스에서 요구하는 내담자의 심신안정 유도 및 의사소통 활성화, 대인관계 형성 등의 직무능력과도 배워볼 수 있다. 더불어 에고그램테스트나 애니어그램테스트와 같은 심리검사 도구들의 활용법까지도 교육하고 있다.

동시에,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베이비시터와 가사도우미 등 전문직여성들의 취업범위 확장에도 도움을 주며,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을 보육교사자격증이나 사회복지사사자격증과 함께 취득했을 경우엔 키즈카페와 스터디카페. 북카페, 용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일일강사로서의 업무역량을 증명할 수단이 될 수도 있다. 이와 유사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아이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또한 치유매개별로 구분지어 애착인형이나 컬러링북과 같은 취미생활과 연관지어 상담을 이끌어 가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클래식과 악기연주 등 심신안정을 유도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프뢰벨·가베·몬테소리 등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구성으로 아이들의 숨겨진 잠재력과 창의력을 이끌어내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개설되어 있으며, 해당 자격과정은 전국의 홈플러스·이마트 문화센터 내의 교육프로그램 등의 인솔자로서 활동하기 수월하다.

그 밖에도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키워 언어교육 및 비속어 예방을 돕는다.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과정은 MBTI성격유형·무료교육 등의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계획한다.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과정은 특수아동들이 느끼는 콤플렉스를 이해하고 교육지도를 통한 일상생활 적응을 지원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강의는 자기계발을 희망한다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취업성공패키지나 청년내일채움공제, 국민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여부는 일체 상관하지 않아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