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개 사이트 이용하는 워드프레스, 제로데이 취약점 주의…실제 공격에 활용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안전

2020-12-13     길민권

50만개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워드프레스(WordPress) 플러그인으 제로데이 취약점을 사용한 사이버 공격자들의 공격이 발견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도 워드프레스 사이트 관리자 계정 암호를 재설정해야 한다.

이번 워드프레스 제로데이는 지난 몇 주 동안 실제 공격에 사용되었으며 지난 월요일에 패치되었다.

이 취약점은 사이트 소유자가 웹 사이트의 발신 이메일에 대한 SMTP 설정을 구성 할 수 있도록 하는 플러그인 Easy WP SMTP에 영향을 준다.

NinTechNet 보안연구팀에 따르면, Easy WP SMTP 1.4.2 및 이전 버전의 플러그인에는 사이트에서 보낸 모든 이메일에 대한 디버그 로그를 생성 한 다음 설치 폴더에 저장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플러그인의 폴더에는 index.html 파일이 없어 디렉토리 목록이 활성화 된 서버에서 해커가 로그를 찾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플러그인의 취약한 버전을 실행하는 사이트에서 해커가 관리자 계정을 찾아낸 다음 암호 재설정을 시작하기 위해 자동화 된 공격을 수행한다. 비밀번호 재설정에는 비밀번호 재설정 링크가 포함 된 이메일이 관리자 계정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이메일은 Easy WP SMTP 디버그 로그에도 기록된다. 공격자는 암호 재설정 후 디버그 로그에 액세스하고 재설정 링크를 가져와 사이트의 관리자 계정을 탈취한다. 이 공격은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다. 신속히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안전할 수 있다. 이 버그가 수정 된 버전은 Easy WP SMTP 1.4.4다.

이번 Easy WP SMTP 제로데이 취약점은 지난 2019년 3월부터 공격에 활용되기 시작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