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00 (금)
돈버는방법으로 주목받는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창업, 인건비 80% 절감 그 비결은?
상태바
돈버는방법으로 주목받는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창업, 인건비 80% 절감 그 비결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20 17: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다섯 번째로 높은 자영업자의 비중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에 걸맞은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자영업자 비중은 OECD 평균인 15.3%보다 높은 25.1%였으나, 자영업자가 가구주로 있는 가계의 평균 소득은 6,375만 원에 불과하다. 이들의 평균부채 역시 전체 가계 평균부채 증가율보다 높아 자영업자의 팍팍해진 살림살이를 가늠할 수 있다.

국내 자영업 시장은 이러한 이유로 질적 성장이 양적 성장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규모 1인창업아이템, 안정성이 보장된 새로운사업아이템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는 가운데, ‘플랜에이 스터디카페’가 불황의 영향 없이 돈버는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 인건비와 운영 난이도 낮춘 스터디카페창업 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프렌차이즈창업 업계에 직격탄을 날린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해소한 것은 물론이고 코인노래방창업, 빨래방창업 등의 장점으로 언급되는 무인시스템을 스터디카페창업에 도입했다. 해당 시스템은 이용자가 직접 결제부터 입/퇴실 기록 확인, 적립금 확인 등의 기능에 IoT를 접목한 것으로, 센터장 전용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조명과 냉/난방을 조절할 수 있어 별도의 매장 관리 상주 인력이 필요하지 않다. 이에 창업 경험 없어도 원활한 매장 운영이 가능하며, 인건비를 80% 이상 절감하고 있어, 외식프랜차이즈창업보다 더욱 안정화된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실제 평균 7~10일 내 월 고정비를 확보하고 있는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60평 대 지점에서 월 1,300만 원, 50평 대 지점에서 월 1,100만 원의 높은 순수익을 얻는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상권이나 건물 층수 등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인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무인창업아이템으로 돈버는방법이자 부동산창업 관계자의 수익 모델로도 주목받고 있다.

■ 최상의 학습 공간을 위한 브랜드화
프리미엄 독서실창업 1세대 브랜드인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단순히 고급스러운 학습 공간을 넘어 이용자가 자기주도 학습에 몰두할 수 있는 최상의 학습 공간을 지향한다. 이러한 남다른 교육 공간 철학에는 학원창업과 공부방창업 등으로 20여 년간 쌓은 교육 공간 인테리어 노하우와 다수의 특허, 공신력 있는 수상 경력이 배경에 있다.

실제 플랜에이는 상권과 이용자 특성 등 센터의 입지를 고려해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와 플랜에이 독서실, 플랜에이 스터디센터 등으로 조성되며, 다채로운 학습 공간과 더불어 백색 소음기, 가습기, 공기청정기, 전 좌석 콘센트, 와이파이, 복합기, 카페테리아, 파우더룸 등을 갖춰 높은 좌석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다.

이화여대 상권에 위치한 이화스터디센터는 성인 여성 전용 스터디카페에 프리미엄 독서실을 결합해 오픈 1개월 만에 좌석 점유율 100%를 달성했으며, 허름한 건물을 리모델링해 오픈한 목동등촌센터는 높은 매출과 꾸준한 유입으로 건물 자체의 가치를 높이는 키 테넌트의 역할을 하고 있다.

■ 상생을 추구하는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이처럼 가맹주와 이용자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며,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업계 ‘최단기간 100호점 돌파’, ‘폐업률 0%, 재계약률 100%’라는 기록을 달성하며 요즘뜨는창업아이템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울러 한국경제 비즈니스 주관 ‘2019 대한민국 브랜드 만족도 1위’와 한국경제 비즈니스 주관 ‘2019 대한민국 브랜드 만족도 1위’를 받았으며, 수상의 기쁨을 가맹점과 함께 나누고자 우승 트로피와 현판, 마케팅 등 600만 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하는 ‘성공 스토리 공모전’을 실시하기도 했다.

업체 관계자는 “최근 뜨는프렌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는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교육 공간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전문성,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가맹주와 이용자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다.”며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이 균형을 이루는 브랜드로서, 소자본창업아이템과 여성창업아이템, 요즘뜨는사업아이템 등을 찾는 예비 창업자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