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45 (금)
“자격증 무료수강” 한국심리교육협회, 가베·몬테소리 보육교사와 키즈카페·육아종합지원센터 취업자기계발 돕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상태바
“자격증 무료수강” 한국심리교육협회, 가베·몬테소리 보육교사와 키즈카페·육아종합지원센터 취업자기계발 돕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21 0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에서는 평소 가베와 몬테소리 등의 영유아 교육지도에 관심이 있거나 키즈카페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돌봄시설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보육교사가 하는 일과 유사한 특징을 가진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28가지 온라인강의에 대해서 무료수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새내기 보육교사나 관련 전공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실무경험의 부재를 개설된 자격과정으로 빠짐없이 메꾸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동시에 자기계발에 유용한 심리상담기법 등도 배워 취업범위 확장은 물론, 경력단절여성이나 전업주부들의 일자리창출 계기도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수강은 4주~6주 간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인터넷강의와 온라인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수강 및 시험응시가 가능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주관하는 온라인강의는 교육이 처음인 일반인이나 비전공자라도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항상 최신강의가 준비되어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나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주관한 모든 자격과정은 공통적으로 무료수강신청 간 취업성공패키지나 국민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여부는 일체 상관하지 않기 때문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라도 부담 없이 신청할 수 있다. 혹여, 국민행복카드나 문화누리카드 등의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더라도 온라인강의를 시청함에 있어선 어떠한 제약도 없기에 취업활동을 위한 직업훈련과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육교사는 키즈카페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이 아동전문 복지시설 등에서 위탁아동들의 훈육과 안전을 책임지며 아이들 개개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보육계획 등을 수립함과 동시에, 가베와 몬테소리 등의 놀이매개체를 활용한 정서발달을 지원한다. 최근엔 보육교사에 의한 아동학대 등이 논란이 되면서 보육교사의 자격은 물론 책임감과 사회성 등을 길러줄 직무교육 강화를 주장하는 이들도 늘어나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키즈카페는 대상이 되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테마별로 구분된 놀이시설과 편의시설로 배치된 공간으로, 부모와 아이가 서로간의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키즈카페가 더욱 주목을 받으며 유사한 슬라임카페 창업을 비롯해 나이대로 구분지은 유아·어린이키즈카페 및 백화점키즈카페 등에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 장관과 지방자치단체 장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육아지원기관으로써, 유치원 지원관리를 비롯해 보호자를 위한 지원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서울시와 인천 등 전국적으로 균등히 분포되어 저마다의 특색 있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사전에 아이돌봄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여 방문하길 권장한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보육교사자격증처럼 아이의 교육과 성장을 돕는 추천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동시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에서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도 준비되어 있어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추천자격증과정’ 중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과정은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베이비시터나 가사도우미로 활동하는 전문직여성들을 비롯해 보육교사자격증과 유치원정교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겐 관련분야의 직무능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키즈카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돌봄시설에서의 일일강사로서 함께하는 체험프로그램 등을 계획하는 능력을 인정받기 편한 수단이 될 수도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들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을 돕고 자폐증증상과 틱장애로 인해 또래 아이들과 사이좋게 어울리지 못하는 특수아동들에게까지 교육의 손길을 뻗쳐 영유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취득한 자격증은 어린 아이들과의 눈높이 교육이 가능한 자격과정의 특성 상 지역별 어린이 스터디카페나 북카페의 인솔자로서 활동하기 수월하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가베나 몬테소리와 같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들로 구성되어 있어, 홈플러스·이마트 문화센터에서 계획하는 체험프로그램 등의 일일강사로 활동하기 수월한 직무능력을 인증할 수단이 될 수 있다. 또한 심신안정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의 특성상 공황장애나 불면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들에게도 효과적이며, 무료수강신청 간 예술적 재능이나 지식은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 밖에도 MBTI성격유형무료검사 등의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난독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독서지도사자격증, PTSD나 우울증에 의한 부적절한 생활습관을 개선시키고 강박증 및 피해망상장애로 인한 인지오류를 수정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도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자기계발을 위해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을 비롯해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거나, 그 외 보육교사구인구직 및 보육정보센터 등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라도 무료수강신청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