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6 11:20 (일)
회생개인파산 인천, 부천, 김포지역 급할수록 변호사 상담 진행해야
상태바
회생개인파산 인천, 부천, 김포지역 급할수록 변호사 상담 진행해야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06.12 2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사무소를 통해 무료상담 가능
              
[생활 정보] 인천에 사는 정모(56세)씨는 2013년 친척으로부터 “고향에 좋은 땅이 있는데 투자하면 몇 달 만에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산 아파트 가격이 크게 떨어져 낙심하던 그는 아파트로 잃은 돈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허나 정모씨는 본인 수중에 돈도 없었고 추가 대출을 받을 여력 또한 되지 못했다. 고심 끝에 그는 대학생이던 큰 딸과 아들 이름으로 대부업체 여러 곳에서 총 1800만원을 대출받아 땅 투자에 나섰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땅값은 오히려 떨어지고 그 빚은 고스란히 자녀들 몫이 됐다. 정모씨의 아들과 딸은 아르바이트를 하며 매달 50만~60만원씩 이자를 갚아나갔지만 그들에게는 역부족이었다.
 
1년 넘게 빚으로 고생하다 이들은 서민 금융 지원 프로그램인 미소금융과 장학재단 등의 도움을 받아 고금리 대출을 겨우 정리하였지만 학자금 대출을 포함해 아직도 각각 2000만원 넘는 빚을 갖고 있다.
 
‘세명법률사무소’ 관계자는 “아버지가 딸 몰래 학자금 대출을 받아 투자를 했다가 딸이 신용 불량자가 된 경우도 봤다며 부모의 과중한 빚이나 금융 지식 부족으로 자식의 인생까지 희생시키는 경우를 보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처럼 개인회생제도는 신청자의 월 소득 중 최저 생계비를 제외한 나머지 소득을 3년부터 최장 5년까지 상환하는 것으로, 추후 정상적인 신용 회복이 가능하고 개인 회생 절차 개시의 신청이 있는 경우 금지 명령을 통해 시중 은행부터 사금융 개인 사채까지 빚 독촉에서도 해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개인회생과 달리 빚 전액을 탕감 받는 개인파산제도는 무직자이거나 부양 가족 수 대비 최저 생계비 미만 소득자로 이 역시 채무가 재산보다 많아야 신청 가능하며 정상적으로 빚을 상환하기 어려운 금액이어야 신청할 수 있다.
 
금지 명령은 보통 개인 회생 신청서 접수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결정되며, 신청인(채무자)이 채권자들의 독촉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천지방법원(인천, 부천시, 김포시, 계양구, 강화군, 남구, 남동구, 동구, 부평구, 서구, 연수구, 옹진군, 중구, 옹진군)에서 개인회생과 개인파산 관할 법원을 통하여 진행이 가능하다

‘세명 법률사무소’ 홈페이지(saemyeong.co.kr)를 통한 ‘개인회생’, ‘개인파산’ 절차 및 문의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비공개 무료상담(1544-1552)을 통한 문의 또한 가능하다.
  
<인터넷 생활뉴스팀> jywoo@dailysec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