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05 (금)
한국심리교육협회 “무료수강”센터, 불면증·기면증 등의 수면장애 및 각종 심리장애증상 마음수련효과로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한국심리교육협회 “무료수강”센터, 불면증·기면증 등의 수면장애 및 각종 심리장애증상 마음수련효과로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17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불면증과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를 비롯해 다양한 심리장애 증상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 종류 온라인 강의를 홈페이지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해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을 겪어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을 예방하고 주변에 심리문제로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4주~6주간 진행되는 한국심리교육협회의 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강의 수강 및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며, 자격시험에 합격할 경우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려운 입면 장애와 잠은 들지만 자는 도중 자주 깨는 수면유지 장애를 뜻한다. 불면증 원인으로는 환경적인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 누적 등이 있으며, 불면증은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어 갑작스러운 불면증증상과 무기력증증상 등이 나타난다면 우울증초기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불면증 극복하는 법은 약물치료와 함께 심리치료를 받는 치료방법이 있다.

기면증이란 충분히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발작적으로 졸음에 빠져드는 수면장애를 뜻하며, 최근 원인이 일부 밝혀지면서 기면병이라고도 불린다. 기면증 증상으로는 과다졸림증과 수면마비증상 등이 있으며, 기면증 치료방법으로는 기면증 자가진단을 활용해 증상을 파악하고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 심리치료 등을 병행하는 극복방법이 있다.

이러한 수면장애는 불면증·기면증을 제외하고도 잠들 무렵 다리에 느껴지는 불편함으로 인해 잠들기 어려운 하지불안증후군증상과 수면 중에 일어나 걸어다니는 몽유병, 코골이가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수면무호흡증 등이 있으며, 수면장애는 기억력과 학습력을 저하시키고 불안장애와 우울장애, 공황장애까지 야기할 수 있다. 수면장애 치료방법으로는 수면다윈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는 앞서 설명한 수면장애 뿐만 아니라 수면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자격증 추천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자격증 추천 종류 중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ASMR·클래식 음악 듣기 등의 음악 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의 정서안정을 유도하여 수면장애 치유를 돕고,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하는 베르테르효과·노시보효과 등을 긍정의 힘을 활용하는 나비효과·플라시보효과·피그말리온효과 등을 활용한 마음수련을 통해 심신안정을 돕는다.

이와 함께, 부적절한 행동 개선과 인지능력 향상을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해 수면장애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강박증증상(강박장애)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등의 불안장애와 양극성장애라고 불리는 조울증 및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기분장애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그림 그리기·컬러링북(색칠공부) 등의 미술 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가 감정표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교육 중에 있다.

이 밖에도, 화를 다스리는 법과 스트레스 해소법 등을 지도하여 화병증상과 분노조절장애증상을 예방하고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남자·여자권태기증상과 남성·여성갱년기증상 등이 나타나는 심리적 위기의 순간에 극복방법을 제시하여 건강한 일상생활 영위를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종류로는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활용해 초등·성인ADHD증상과 난독증증상 등의 학습장애 치유를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조음장애와 구음장애 등의 언어장애 극복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아동의 분리불안장애를 예방하고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과 노인우울증 등의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위에 설명한 자격증을 포함한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취업준비생들을 돕고자 교육원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취업·채용정보와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자원봉사 관련 정보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취업처로는 아동심리상담센터와 청소년상담센터 등의 상담시설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지원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재가방문요양센터 등의 복지센터를 비롯해 이마트문화센터와 홈플러스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이 있다.

끝으로,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교육원 자체 이벤트로 진행되기 때문에 직업훈련 관련 취업성공패키지의 청년취업지원금과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해 국비지원 바우처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아이행복·사랑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진행되며, 평소 자기개발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무료수강 혜택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