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50 (목)
‘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몸캠피싱·영상통화 사기 피해자에게 해결방법 건네
상태바
‘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몸캠피싱·영상통화 사기 피해자에게 해결방법 건네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14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이나 사진을 유포하는 범죄들은 대개 헤어진 연인이나 배우자가 앙심을 품어 당사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무단으로 유포하는 사례가 많았다. 사생활과 관련된 영상이나 사진을 유포해 피해자의 사회생활이나 지인관계에 차질을 빚게 만들기 위해서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무단으로 영상을 촬영해 유포를 빌미로 돈을 갈취하는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피씽(영통사기, 영섹사기, 영섹협박, 영통협박, 카톡사기)이라는 영상통화 사기 유형의 범죄로 성별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다른 유형들과는 다르게 남성들이 주된 피해자이며, 협박이 실효를 거두는 경우가 많다. 

범행은 피해자에게 접근해 영상통화를 제안하면서 시작된다. 통화 도중에 피해자가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들고 과정들을 녹화한다. 피해자에게 돈을 갈취하기 위해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도록 만들고 연락처를 확보한다.  

이러한 가운데, ‘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이하 몸피카)'라는 곳이 피해자들을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조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몸피카' 관계자는 “한 차례의 입금으로 영상을 삭제가 가능하다고 이야기를 해오지만 실제로는 추가적으로 협박을 가하며 돈을 요구한다.”라며 “이 때문에 협박범들의 요구에는 응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몸캠피싱 협박범들이 보내온 APK파일을 삭제하지 않고 보관하여 apk파일 분석을 의뢰해야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일부 조직들은 주기적으로 해킹한 데이터들을 백업하고 있어 신속하게 대응해야 유출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몸피카는 (카톡/라인)영상통화녹화, 카톡사기, 카톡피싱, 카톡영상녹화 등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모바일 보안 업계 종사자들도 활동하고 있다. 현재 회원 수가 수 천명에 달하고 있으며, 피해사례나 범죄조직의 패턴에 따라 다양한 조언들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