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8:50 (수)
[노년 재테크] 은퇴자를 위한 '국민연금'…모든 국민이 가입대상?
상태바
[노년 재테크] 은퇴자를 위한 '국민연금'…모든 국민이 가입대상?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0.01.11 0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직장인들 가운데 대다수가 은퇴 시기가 점점 가까워지면서 미래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 지 불안해하곤 한다.

은퇴하게 되면 직장으로부터 나오던 수입이 없어지게 되고, 예상치 못한 질병으로 병원비를 지출해야 될 수 있기 때문에 노후를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노후의 빈곤을 탈출하기 위한 3중 연금체계로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이 도입되었다.

이 중에서 중장년층들이 노후 대비로 많이 쓰이는 것은 '국민연금'이 그 주인공이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알려주는 '알기쉬운 국민연금'에 나온 국민연금은 국민들의 노후 대비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나이가 들어 노후 소득이 없을 때 생활비 등 경제적인 생활을 많이 지원해준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공적 연금 제도인 국민연금은 언제까지 받을 수 있을까.

이에 국민연금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정부가 운영하는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었을 때 납부한 국민연금 보험료를 바탕으로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국가에서 매월 연금을 지급해 안정적인 삶을 보장해주는 제도이다.

그렇다면 국민연금의 가입 연령은 몇 세일까.

국민연금법 중 제8조에 나온 것처럼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라면 모두 가입 가능하며, 가입해야 한다.

아울러, 국민연금 보험료를 10년 이상 만 60세까지 성실히 내면 보통 만 65세부터 남아있는 일생동안 계속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이때, 국민연금을 평생 수령하려면 최소 10년 넘게 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

연금을 오래 낼수록 매달 받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많아진다.

따라서 65세에 달할때 까지 가입기간을 연장할 경우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다.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및 납부액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고 싶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상단의 '내 연금(노후준비)'에 들어간 후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예상연금액 및 가입납부내역, 연금급여 청구까지 여러가지의 체계적으로 정리된 표를 볼 수 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국민연금 모의계산 및 국민연금의 예상금액 간단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노후 설계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