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2 11:40 (토)
몸캠피싱 분야 특화기업 ‘라바웨이브’ 몸캠피씽 대응 시스템으로 피해자 도와
상태바
몸캠피싱 분야 특화기업 ‘라바웨이브’ 몸캠피씽 대응 시스템으로 피해자 도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12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기술로도 불리는 IT(Information Technology)기술은 발전을 거듭했고 발전의 속도가 점차 빨라졌다. 이 때문에 우리는 근래에 이르러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게 됐고 생활의 질이 더욱 높아졌다.

기술의 진보를 악용한 범죄도 늘어나고 있어 새로운 위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몸캠피싱(카카오톡 유포, 카톡 사기, 카톡 영상 사기, 영상통화 피씽, 영상통화 유포)이라는 신종범죄가 기승을 부려 주의를 요한다.

몸캠피씽 수법은 피해자에게 접근해 영상전화를 제안하고 통화 도중에 알몸을 유도하고 영상으로 녹화한다. 동시에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심어 친구나 선후배, 직장 동료 등 지인이나 온라인 상에 유포하겠다고 협박한다.
 
피해를 입지 않고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각을 다투기 때문에 피해를 입는 즉시 경찰에 알리고 보안업체에 의뢰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

현재 보안 IT회사 라바웨이브(LAVAR WAVE)에서는 다양한 방법들을 동원해 몸캠피싱 사기, 대응, 해결, 유출, 유포 피해를 입은 이들을 돕고 있다.

정밀 분석 시스템을 이용해 지인들에게 유포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LAVAR CS기술로 유포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게 조치하고 있다. 특히 유포 대상을 강제로 변경시키거나, 동영상 유포 차단 후 P2P사이트 등에서 영상이 더 확산되지 않도록 막을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해 피해의 규모를 경감시킬 수 있다.

한편 라바웨이브 관계자는 “24시간 동안 몸캠피씽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상황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라며 “당사는 유포되는 케이스에 따라 다르게 조치를 취하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