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50 (금)
‘무료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자기개발센터, 리플리·번아웃증후군 및 소시오패스 등 심리장애증상 예방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무료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자기개발센터, 리플리·번아웃증후군 및 소시오패스 등 심리장애증상 예방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09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리플리증후군, 번아웃증후군 등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각종 심리장애증상 예방과 극복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만 하면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3과정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은 일상생활을 하며 겪는 스트레스 누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심리장애증상 예방과 극복을 도와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자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무료지원을 통해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서로이야기하다)과 심리도구(심리테스트)활용법을 익혀 각종 심리장애증상으로 힘들어 하는 이들에게 먼저 다가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지원 취지를 말했다.

교육은 4주~6주간 1급과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언제든지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점을 바탕으로 직장·학업·가사 등으로 바쁜 직장인이나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들은 손쉽게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한국심리교육협회의 강의는 처음 공부하는 일반인이나 비전공자들도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경험이 많은 강사진이 촬영한 최신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LMS(학습관리시스템)를 도입해 학습자들의 체계적인 학습과 자격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리플리증후군이란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거짓된 말과 행동을 상습적으로 반복하는 증상으로 사이코패스·소시오패스 등과 같은 일종의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뜻하며, 열등감과 피해의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유사한 증상으로는 허언증과 뮌하우젠증후군, 사이버 리플리증후군 등이 있으며, 리플리증후군으로 인해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심리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식적 피로감과 무기력증 등을 느끼는 상태를 뜻하며, 주로 생각대로 일이 실현되지 않아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피로누적 등이 원인이 된다. 이러한 번아웃증후군은 우울증과 불안장애 등의 심리장애증상이 동반되기도 하여 심리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위에 언급한 증후군을 포함해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하지불안증후군·대사증후군 등 다양한 심리증상을 예방하고 극복을 돕는 자격증 추천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자격증 추천 종류로는 심리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심리상담 분야의 기본이 되는 교육과 심리상담기법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법과 기분 좋아지는 법 등의 심리치유기법을 배워 각종 심리장애증상 예방과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자격증 과정이 있다.

이와 함께, 부적절한 행동과 인지능력 향상을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강박증증상(강박장애) 등의 불안장애와 조울증과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기분장애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사람의 성격 및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와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검사 도구를 활용해 편집증증상 등의 성격장애 치유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밖에도, 클래식음악과 악기연주 등의 음악 매개체를 활용해 불면증·하지불안증후군 등의 수면장애 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애착인형·그림 그리기 등의 미술 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의 감정표출을 도와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프뢰벨·가베 등의 놀이 활동으로 틱장애·자폐증 등의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심리문제 해결과 함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화를 다스리는 법과 마인드컨트롤 등을 지도해 화병증상과 분노조절장애 등의 예방과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와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 등의 심리적 위기상황에 극복방법을 제시하여 건강한 일상생활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위에 설명한 자격증을 포함한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에 기재가 가능하여 취업준비생의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고,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될 수 있다.

이에,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가족상담센터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상담사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아동발달센터 등의 아동복지센터에서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고, 노인심리상담사는 재가방문요양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노인복지센터에서 봉사활동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은 이마트·롯데마트문화센터 등에서 일일강사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이번 무료지원 이벤트는 국비지원 바우처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아이사랑·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진행되며,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 관련 청년취업지원금의 혜택을 받고 있더라도 별도의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누구나 무료로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끝으로, 평소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과 학점은행제의 사회복지사자격증과 평생교육사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인턴, 이직을 준비하는 중장년층 직장인 모두 무료지원 혜택 대상이며, 대상자들은 교육원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취업·채용정보 및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 관련 정보 역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