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7 09:20 (화)
고액의 치과비용, 똑똑한 치아보험 설계로 대비책 마련해야
상태바
고액의 치과비용, 똑똑한 치아보험 설계로 대비책 마련해야
  • 데일리시큐
  • 승인 2015.05.14 23: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생활정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첫인상은 매우 중요한데 면접이나 소개팅 등의 자리에서 첫인상을 판단할 때 치아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한다. 또한 치아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서인데 치아통증으로 음식을 제대로 못 씹게 되면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도 없고 삶의 질도 떨어지게 된다.
 
이처럼 치아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하나다. 그런데 2012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약 24%가 아파도 치료할 비용이 없어 치과치료를 포기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치과병원 치료가 본인 부담률이 무려 75%나 되기 때문인데 36%인 전체 치료비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그래서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치과치료비를 폭넓게 보장해 주는 치아보험을 많은 이들이 찾고 있는데 똑똑한 가입요령을 숙지해야 제대로 대비할 수가 있다.
 
우선 치아보험의 보장내용을 살펴보면 치과치료를 위한 구강검진, 충치, 스케일링, 크라운, 충전 등 치료 빈도가 높은 다양한 보존치료부터 고액이 들어가는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 보철치료와 영구치, 발거 치료비 등을 보장하며 만기생존 시 만기환급금까지 지급이 가능하다.
 
치아보험은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크게 나뉜다. 진단형은 가입하기 전에 구강검진이 필요한 상품이므로 보험사가 보험가입자의 치아상태에 대한 결과를 확인한 후 바로 치아보험에 가입할 수가 있다. 그리고 가입한 후 즉시 보장이 가능하고 보장한도에 제한이 없으며 보장금액이 큰 장점이 있다.
 
그리고 무진단형은 치아 상태에 관한 진단 없이 고지사항만 알려 주면 가입이 되는 상품이다. 단, 보장금액이 크지 않고 면책, 감액기간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입 시 착오가 없도록 꼭 유의해야 한다.
 
최근에는 일부 상품이 5년 만기에서 10년 만기로 늘어나고 안과질환 특약추가 및 비갱신형 형태로도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보다 가입 시 유리한 점이 많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치아치료 비용 절감 및 노후 건강 대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렇듯 치아보험은 상품마다 보장하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러 번 치료를 받아야 하는 치료도 보장이 가능한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유리하다.
 
이를 위해 치아보험 비교사이트(www.cancerok.com/teethcare.php)를 통해 보험사의 상품마다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상품을 고려하여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험 관계자들은 얘기하고 있다.
 
<인터넷 생활뉴스팀> jywo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