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20 (토)
중국마케팅 기업 브이에이글로벌(VA Global)이 말하는 중국 진출의 필수 절차, 위챗 공중계정의 중요성
상태바
중국마케팅 기업 브이에이글로벌(VA Global)이 말하는 중국 진출의 필수 절차, 위챗 공중계정의 중요성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08 09: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챗 공중계정
위챗 공중계정

중국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플랫폼이 존재한다. 바로 카카오톡의 중국 버전인 ‘위챗(WECHT, 微信)’이다. 위챗의 많은 기능 중 기업의 마케팅에 이용하는 기능은 카카오톡의 플러스친구의 역할을 하는 기능은 위챗공중계정(微信公众号)이다. 위챗의 공중계정은 중국의 기업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마케팅 수단인데, 컴퓨터의 보급률이 떨어지고 모바일 중심으로 시대가 변하면서 위챗 공중계정이 기업의 존재, 신뢰, 정보 알림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공중계정은 홈페이지의 역할을 대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위챗 공중계정의 여부, 관리의 정도 등에 따라 기업에 대한 신뢰를 확인한다. 또한 계정을 팔로우함으로써 기업은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소비자는 푸시 알림을 통해 매주 기업과 관련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위챗 공중계정이 메신저 플랫폼인 위챗의 부가기능인만큼 공중계정을 이용하여 기업과 소비자는 문의와 응대를 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존재한다. 위챗 공중계정 운영은 중국 온라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중국 SNS마케팅에서 위챗 공중계정이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은 상당하다. 중국마케팅 전문기업 브이에이글로벌(VA Global) 장백산 대표는 “중국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한 6~7년 전에는 중국 SNS의 특성을 설명해도 한국의 고객사는 이해하기 어려워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 중국만의 특이성을 이해하는 고객들이 많아졌다.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작은 기업이라도 위챗 공중계정은 필수로 소유해야 하고 최근 들어 위챗 공중계정 개설에 대한 문의도 많아졌다.”며 중국 SNS 마케팅에 대한 인식 변화에 대해 언급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기업은 위챗 공중계정이 생소할 뿐 아니라 개설과 운영에서도 어려움을 겪고있다. 장백산 대표는 “위챗 공중 계정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텐센트(Tencent, 腾讯) 측과 소통이 가능 여부, 여러가지 서류, 위챗 측에 지불되는 금액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업무가 가능한 중국 직원이 없는 기업에서는 위챗 공중계정을 통한 마케팅을 하기 꺼려하다. 하지만 중국 온라인 마케팅에서 위챗의 중요성을 고려한다면 위챗 공중계정을 통한 소통은 무엇보다도 꼭 필요한 작업이다. 위챗과 함께 바이두, 샤오홍슈 등의 다양한 채널을 함께 이용한다면 중국은 누구든지 성공할 수 있는 시장이다.”며 중국 내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미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 온라인 마케팅을 이용한 중국 진출을 통해 중국 내에서 성공적인 안착과 성공을 거두었다. 메디힐, JM솔루션 등 많은 국내 기업이 위챗 공중 계정을 비롯 웨이보, 왕홍 등의 바이럴마케팅 채널을 통해 중국에서 인기를 얻었고 현재 중국에서 어마어마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브이에이글로벌(VA Global)은 위챗 뿐 아니라 바이두, 웨이보, 샤오홍슈 등 중국 내 핵심 플랫폼과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 및 중국시장에서 성공한 국내 대기업 및 유망 중소기업의 중국 파트너로써 대 중국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브이에이글로벌(VA Global)은 중국 북경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북경대 및 칭화대 출신 현지 마케팅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북경 본사는 8년이상의 마케팅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수년간 국내 기업들의 중국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