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3 06:05 (금)
KISA, 실전형 사이버 보안전문가 ‘K-Shield’ 내달 11일까지 모집
상태바
KISA, 실전형 사이버 보안전문가 ‘K-Shield’ 내달 11일까지 모집
  • 길민권
  • 승인 2015.04.21 16: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즉각적인 현장대응 가능한 보안전문가 양성 목표
각종 사이버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현장 대응능력을 겸비한 보안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은 사이버공격 사전탐지 및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가능한 보안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K-Shield) 인증 교육과정’ 교육생을 22일부터 모집한다고 21일(화) 밝혔다.

 
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K-Shield)은 2013년부터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버보안 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으로, 시스템 해킹, 네트워크 해킹, 웹 해킹 등 분야별 이론 교육 및 실제훈련 과정을 통해 고도화되는 사이버공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올해로 3기 교육생을 모집하는 K-Shield 양성교육은 사이버공격 탐지.분석 및 대응에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총 200시간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5월부터 11월까지 2차례로 나누어 진행한다. K-Shield 교육생이 1~2차 교육을 모두 이수하고, 단계별 평가에 합격하면 ‘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K-Shield)’인증서가 부여된다.
 
이번 K-Shield 양성교육은 보안인력의 사이버 침해사고 분석 및 실전대응에 필요한 역량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모의훈련, 콘텐츠 개발 등 교육커리큘럼을 전문화했다. 1차 교육은 운영체제/SW 보안, 웹 보안, 네트워크 보안, 사이버공격 대응 및 분석 등 이론으로 구성되며, 2차 교육은 최근 발생한 주요 사이버공격 사례를 기반으로 구성한 시나리오 모의대응, 팀별 공격대응 실습 등 실전대응 능력을 테스트화해 보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이번 K-Shield 인증 교육과정 교육생 모집은 오는 5월 11일(월)까지이며, 교육신청 및 세부사항은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아카데미 홈페이지(academy.kisa.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인터넷진흥원은 국내 정보보안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통해 지난해까지 총 245명의 K-Shield 인력을 양성하였으며, 올해부터 국내 12개 정보보호 특성화대학을 선정하여 집중교육과정, 산학협력 프로젝트, 인턴십 등 실무능력을 갖춘 정보보안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유동영 KISA아카데미 센터장은 “점차 지능화 고도화되는 사이버공격에 실전대응이 가능한 보안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실전에 특화된 교육과정 및 산?학?연 연계 프로젝트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