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50 (토)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 1달 만에 등록자수 1만 명 돌파
상태바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 1달 만에 등록자수 1만 명 돌파
  • 길민권
  • 승인 2015.04.13 1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료 교육 서비스 확대 위해 아파치 HBase 및 아파치 드릴 관련 새로운 과정 추가
빅데이터 배포판 아파치 하둡 기술 기업 맵알테크놀러지스(MapR Technologies, 지사장 김점배)는 자사의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 등록자수가 개설 1달 만에 1만 명을 넘어섰으며, 전세계적으로 하둡 스킬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또한, 맵알은 아파치 HBase(Apache HBase) 및 아파치 드릴(Apache Drill) 관련 과정을 새롭게 추가해 교육 커리큘럼을 확대한다.
 
데이브 예스페르센 맵알테크놀러지스 월드와이드 서비스 부문 부사장은 “맵알은 1월 말 본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한 이래로 모멘텀을 맞았으며,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유연하게 하둡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하둡 교육의 수요를 입증했다”며, “빅데이터 시장은 평균 연봉이 높은 시장 중 하나로 맵알의 하둡 교육 프로그램은 개발자, 애널리스트 및 관리자의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맵알은 지난 3월부터 아파치 HBase 및 아파치 드릴과 관련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커리큘럼은 드릴을 사용하는 데이터 애널리스트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 및 스키마 디자인뿐 아니라 사례 중심 교육을 포함한다.
 
‘HBase 데이터 모델링 및 아키텍처’는 기본 과정 중 하나로 활용사례 및 NoSQL 기술 컨셉에 대한 내용을 비롯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의 차이, HBase 아키텍처 및 데이터 모델 구성요소 및 기본 운영 관련 내용을 다룬다. 이 과정은 현재 수강 가능하다.
 
2개의 다음 과정은 4월부터 추가적으로 운영된다.
‘드릴 에센셜’ 과정은 애널리스트와 프로그래머가 하둡 파일 시스템, HBase 및 하이브(Hive) 상에서 로우 레이턴시(Low Latency) 표준 SQL(ANSI SQL) 쿼리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파치 드릴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과정에서 다루는 주제는 HBase, JSON, Hive등 다양한 타입의 데이터 소스 및 정형 데이터, 스키마리스(schema-less) 데이터, 복합 데이터 및 중첩 데이터에 대한 SQL처리와 같은 작업을 포함한다.
 
‘HBase 스키마 디자인’은 데이터 애널리스트, DBA(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및 개발자에 특화된 과정으로 스키마 디자인, 퍼포먼스 튜닝, 대규모 데이터 로딩 및 복잡한 데이터 저장 구조를 다룬다.
 
맵알의 무료 하둡 온디맨드 교육 프로그램은 데이터 전문가들을 위한 흥미롭고 직관적인 강의식 교육, 핸즈온 세션, 실습 및 퀴즈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됐으며, 인증 시험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