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4:35 (수)
잔인한 병 치매 , 어떻게 예방할까…치매 초기증상과 뇌에 좋은 음식까지
상태바
잔인한 병 치매 , 어떻게 예방할까…치매 초기증상과 뇌에 좋은 음식까지
  • 김선호 기자
  • 승인 2019.12.30 0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요즘 사람들은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다양한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데 이중에서 혈관이 만약 건강치 못하면 더 최악의 몸상태가 될 위험이 크다. 거기에 혈관에 문제가 생긴 질병은 굉장히 위험한 심근경색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서 준비하지 못한채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러지 않기 위해 식생활을 신경써서 들여서 건강유지를 해야한다. 게다가 뇌혈관 장애를 유발하는 고지혈증이나 뇌경색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약은 물론 피칸 등의 견과류 등 우리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이나동맥경화를 신경써서 예방에 힘써야한다. 이에따라 그렇다면 뇌에는 어떤 음식이 좋은지 함께 알아보자.

치매, 대체 어떤 질환일까?

치매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가 손상되서 기억하는 능력이 줄어든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평범한 생활을 하기 어려운 상태를 일컫는다. 즉 치매는 쭉 정상으로 컸던 뇌가 머리를 다치는 외상이나 다양한 질병 등 외인 상황 때문에 손상 또는 파괴되어 학습, 지능, 언어 등의 인지기능은 물론 타 정신기능 또한 저하된 상태를 일컫는다.

치매초기 증상

치매에 걸렸다면 증세가 개인마다 다 다르지만 기억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기억장애와 건망증은 약간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치매 환자는 건망증이 아닌 전혀 기억 자체를 하지 못하는 기억장애의 증상이 나타난다. 아니면 성격이 변할 수 있는데 감정기복, 폭력성, 우울증 등이 심해질 수 있다. 또한 치매 초기에는 각종 단어나 사람 또는 사물의 이름 등이 기억이 잘 나질 않아서 말이 자주 끊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길을 잘 잃어버린다던지 했던말을 또하는 증세를 보인다.

뇌에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

치매의 치료는 현대의 의학길술로는 함계가 있지만 식습관을 들일 때 뇌에 좋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성인병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 뇌에 좋은 음식들이 성인병에 도움을 주곤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뇌 모양과 비슷한 호두, 그리고 블루베리, 복분자, 올리브, 닭고기, 수박, 달걀, 김, 우유, 퀴노아, 토마토, 렌틸콩 등이 있다. 이외에도 귀리가 있는데 귀리의 루틴이라는 성분이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고 또한 메밀도 루틴이 들어 있어 뇌혈관의 노화를 제지한다. 또한 오징어나 새우, 낙지 등에는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를 회복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가꿔준다. 외에도 뇌에 좋은 음식은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외에 강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