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50 (토)
"치아상실 이젠 기죽지 말자!" 임플란트 및 틀니, 효과적인 치료 선택하려면?
상태바
"치아상실 이젠 기죽지 말자!" 임플란트 및 틀니, 효과적인 치료 선택하려면?
  • 김제연 기자
  • 승인 2019.12.29 17: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나이지긋한 어르신들만 틀니 및 임플란트를 애용할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어르신이든, 젊은이든 상관이 없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는 노인 뿐 아니라 20~30대의 젊은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임플란트란 치과 치료중에서도 다양한 치료치료 중 다소 가격이 높은 축에 속하는데 잃어버린 치아는 대신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기타 치아관련 질환 때문에 치아를 잃어버린 이들에게 보기에도 좋게하며 기능 부분에도 향상시키는 치과치료를 뜻한다. 대부분의 치과치료는 상실한 치아를 대체하는 것으로 주로 틀니와 임플란트를 꼽는데, 가격이 가장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다. 도대체 어떤 차이점이 있길래 비용이 다른 것일까? 이에따라 임틀란트와 틀니의 어떤 점이 다르고 알아보고 자신에게 알맞는 치료방법을 고르면 될 것이다.

틀니의 종류는?

틀니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먼저 이가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때 치아에 걸어 사용하는 부분틀니, 치아가 다 빠졌을 때 사용하는 완전틀니, 그리고 특수틀니 등등 소량의 임플란트를 사용해 장치를 이용해 틀니를 고정하는 임플란트 틀니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다만 틀니가 아무리 고가이고 잘 만든 것이라 해도 적응기간인 1~2달 정도 거치게 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 본인에게 잘 맞는 틀니를 사용하려면 2~4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틀니의 장점을 언급하자면 임플란트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고 치료기간도 짧은 편이나 틀니가 입안에서 완전히 고정되지는 못하고 움직이기 때문에 입안이 헐어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얼굴 생김새나 발음 등이 어색해지는 단점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임플란트가 필요한 환자는?

임플란트 치료가 필수인 환자는 다양한 이유로 시술을 받게 되는데, 본인이 원래 가지고 있던 치아를 보존하려고 발치를 거부하는 경우, 아니면 환자가 아예 틀니 끼기가 싫을 때, 원래 틀니 쓰던 사람이라면 그 불현함 때문에 불편함을 해소하고 싶어서, 등이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도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주변 뼈가 조금씩 흡수되는 바람에 치아는 물론 잇몸까지 통증이 생긴다. 이런 불편함을 겪지 않으려면 입 속을 청결하게 하고 입 속 보철물 관리에도 힘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