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35 (금)
[영양음식] 나쁜 중성지방 없애는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은?
상태바
[영양음식] 나쁜 중성지방 없애는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은?
  • 배동건 기자
  • 승인 2019.12.29 0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아보카도'는 8가지의 아미노산과 20가지의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탓에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오른 슈퍼푸드인 만큼 그 효능이 어마어마하다.

최근에는 기네스북에 오른 아보카도 과육을 압착해 만든 ‘아보카도 오일’이 다이어트에 좋은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제외한 100% 과육만 착즙해 풍부한 영양을 가지고 있을 뿐더러 여러 식사재와 어울려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 가능하다.

이에 과일 중의 보석으로 불리는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자.100% 과육만을 추출해낸 아보카도 오일은 인체에 이로운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내 높은 효능을 자랑한다.

아보카도를 압착해 오일형태로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영양소가 들어가게 되며, 체내 흡수율도 상승한다.

아보카도 오일 50ml 정도를 가지려면 보통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들어있는 영양분도 엄청나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섭취할 때에는 생과일보다 오일 형태로 먹는 것이 12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아보카도오일은 발연점이 높은 편이라 고열로 인한 영양소 파괴를 최대한 낮출 수 있으며, 부침이나 튀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신선한 채소와 아보카도 오일을 함께 섭취할 경우 체내의 비타민 흡수율이 무려 15.3배나 높다고 하니 이 점을 알아둬 요리 시 활용해보자.영양가가 높다고 이름난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먼저,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알레르가 있는 사람들은 전신 두드러기나 복통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호소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복부불편감 및 설사, 구토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따라서 몸에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바로 중단하고 서둘러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아울러,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당 약 190kcal로 칼로리가 높은 만큼 아보카도 오일을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켜야 한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은 하루에 1~2스푼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공기나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맛이나 색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상온 보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