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50 (목)
[노후대비] '국민연금' 평생 동안 수령할 수 있다?…"은퇴 불안 없애준다!"
상태바
[노후대비] '국민연금' 평생 동안 수령할 수 있다?…"은퇴 불안 없애준다!"
  • 장송혁 기자
  • 승인 2019.12.28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은퇴할 나이가 되면 점점 향후에 대한 수많은 걱정과 고민이 이뤄진다. 은퇴 후 수입이 현저히 줄고 나이가 듦으로 인해 건강 이상으로 많은 병원비를 지출해야 할 수 있어 노후대비를 철저히 해두는 것이 좋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노후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3층 연금 체계로 퇴직연금·국민연금·개인연금을 도입했다. 이 중에서 노후 계획으로 가장 많이 가입하는 형태가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알려주는 '알기쉬운 국민연금'에 나온 국민연금이란 국민들의 노후를 여유있고 편안하게 생활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공적 연금 제도로, 노후에 소득 활동이 없을 때 경제적으로 큰 보탬이 된다. 그렇다면, 일단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연금은 몇 세부터 수령 가능할까. 이에 국민연금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자.

노후에 도움주는 국민연금, 언제까지 수령 가능할까?

국가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국민연금은 소득활동을 할 때 납부한 국민연금 보험료를 가지고 노후에 소득이 없을 때 국가에서 매월 연금을 지급해 국민들의 생계를 보장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이 국민연금은 국민연금법 제8조에 의하면 만 18~60세 국민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이때, 사업장 종사자의 경우 사업장가입자로 적용되어 국민연금에 가입된다. 만 60세까지 보험료를 10년 이상 납부하면 빠르면 만 61세, 보통의 경우 만 65세부터 연금을 평생 받으며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최소 납입 기간인 10년 이상을 납부해야 한다. 국민연금의 가입기간이 오래될수록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국민연금 납입시기를 연장해 65세까지 내면 더 높은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 수 있다.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간편하게 확인하려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및 납부액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고 싶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 상단에 있는 '내 연금(노후준비)'를 클릭해 내 연금 알아보기를 통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면 ▲연금급여 청구 ▲납부액 조회 ▲예상 수령액 조회 등의 다양한 체계적으로 정리된 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공인인증서 로그인에 실패할 경우 간단한 예산수령액 모의계산은 물론, 국민연금의 예상금액 간단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