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9:10 (수)
[장수의비결] 쑥청혈차 재료 쑥, 독성에 주의… 성인병 예방하는 법까지
상태바
[장수의비결] 쑥청혈차 재료 쑥, 독성에 주의… 성인병 예방하는 법까지
  • 유민아 기자
  • 승인 2019.12.28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우리 몸에 독소가 빠지지 않을 경우 혈압 상승률이 높아지고 뇌졸중과 같은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디톡스를 돕는 식품들이 시중에 등장하는 추세다.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한 쑥청혈차같은 경우 우리 몸 안의 독소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쑥청혈차는 재료만 있으면 바로 만들 수 있다. △쑥 △생강 △당귀 △계피 등 약재를 사용해서 끓이면 된다. 완성된 쑥청혈차에는 꿀을 넣어서 마시면 더 좋다.

여성에게 좋은 쑥의 효능

쑥은 예로부터 약재로 쓰여왔다. '동의보감'에 적힌 것을 보면 쑥은 따뜻한 음식이고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서 복통을 치료한다고 쓰여있다. 특히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몸 안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좋다. 또 살균작용을 통해서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다. 또한 생리통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 자궁에 온기를 주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대하, 냉 등의 부인병에 특효를 보인다. 더불어 간 기능 개선에 좋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쑥을 많이 먹게 되면 설사가 발생하면서 역효과가 생기게 된다. 간혹 쑥에는 독성분이 있을 수 있으니 먼저 확인해야 한다. 쑥에 들어있는 독은 쑥으로 술을 만들거나 술안주로 먹을 때 생길수도 있다. 따라서 쑥을 섭취한다면 음주는 자제해야 한다.

쑥청혈차 속 생강 효능 및 부작용

쑥청혈차의 생강 역시 면역력 상승을 통해 신체 기능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생강을 먹게되면 관절염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생강은 진정 기능이 있어 만약 멀미가 있을 때 먹으면 멀미를 진정시킬 수 있다. 멀미 진정 효과가 필요하면 차 타기 최소 30분 전에 생강차를 한 잔 마시면 된다. 한편 생강은 위장에도 좋은데 생강의 성분 중 진저롤이 소화를 잘 되게 하기 때문이다. 또 피가 잘 통하게 해서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어떤 의학팀은 생강이 대장암 유발을 억제한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생강은 자극적일 수 있다. 생강을 빈 속에 먹으면 다소 속이 쓰릴 수 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일 경우 생강을 먹을 때 대추를 같이 끓이면 생강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내장지방 빼는 법 알면 다이어트 가능해

콜레스테롤 농도 상승은 내장지방도 같이 쌓인다. 또 혈액의 농도도 탁해져서 동맥경화를 비롯한 성인병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해서 콜레스테롤을 줄여야 한다. 불포화지방이 함유된 것으로 올리브유부터 시작해 호두를 들 수 있다. 또 내장지방을 제거하려면 저탄고지 식단으로 변경해야 한다. 탄수화물을 에너지를 내는 데 중요한 요소지만 남을 경우 체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먹지 않을 경우에는 평소보다 짜증이 많이 나게 되고 머리가 멍해지게 된다. 따라서 권장섭취량에 따라 200g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흰곡물을 자제하고 현미, 호미를 먹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