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35 (금)
영어가 최고?…제2외국어 시험에 도전해 보자!
상태바
영어가 최고?…제2외국어 시험에 도전해 보자!
  • 백영아 기자
  • 승인 2019.12.24 0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취직 잘하는 법이 주목을 받음과 동시에 외국어 시험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보는 것은 토익을 비롯한 영어 시험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본어부터 시작해 다른 외국어를 공부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다. 회사들이 다양한 스펙을 요구하면서 HSK를 취득하게 되면 점수를 높게 부여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해외취업의 지름길로도 알려진 어학시험 공부법을 소개한다.

중국어 자격증 시험, 종류 다양해

중국어 시험은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목적에 잘 맞는 것을 응시해야 한다. 가장 응시율이 높은 HSK는 외국인들이 보게끔 만들어졌다. 중국에서 주최하기 때문에 중국어 어학시험 중에서도 인지도와 공신력이 가장 높다. HSK는 3가지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초급은 1, 2급이고 중급은 3급과 4급이다. 5급과 6급은 고급으로 보는데, 고급 취득자는 어느정도 실력이 있다고 간주한다. 5급 취득자는 중국 신문을 읽을 수 있고 중국 방송을 보는 데 어려움이 없다. 또한 HSK 6급 취득자는 중국어 정보를 듣거나 이해할 수 있으며 중국어를 사용해서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TSC는 일종의 '중국어 말하기 시험'이다. 인터뷰 스타일로 진행되고 여러가지 질문을 통해서 회화 능력의 척도를 보는 것이다. 또한 HSKK(HSK Speaking test)도 말하는 능력을 보는 시험인데 학교나 회사같은 실생활에서 중국어 말하기 능력을 기준삼아 평가한다. BCT같은 경우 비즈니스 중국어 실력을 알 수 있고 주로 해외 영업이나 무역회사를 준비하는 사람이 본다.

HSK 평소에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HSK를 보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어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중국어를 배우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트 별 공부 방법을 안 다음 공부하는 것이 좋다. 청해같은 경우 OX문제와 보기 4개 중에서 맞는 것을 고르는 문제가 등장한다. 보통 독해와 쓰기 위주로 공부하기 때문에 듣기를 잘 보는 사람이 드물다. 그러므로 매일매일 조금이라도 들어야 한다. 받아쓰기를 통해 따라읽게되면 실력이 늘어난다. 독해같은 경우 빨리 풀기 위해 지문 분석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평소에 단어를 꼼꼼하게 암기해 어휘력을 기르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쓰기 시험은 요구하는 어법대로 작문연습을 많이 하다보면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쓰기같은 경우 벼락치기로 높은 점수를 내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공부를 많이 해야한다.

JLPT VS JPT 다른 점 알아보자

가장 유명한 일본어 시험으로 JPT, JLPT가 있다. 두 시험 모두 일본어 능력을 측정한다. 하지만 시험의 주관처와 점수 체계, 응시하는 기간이 다르다. 우선 JLPT는 일본 국제교육협회가 주관하며 점수 대신 등급을 사용한다. 반면 JPT는 한국에서 보는 시험이고 990점이 만점이다. JLPT는 1년에 단 2번만 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합격할 기회가 매우 적지만 JPT는 매달 시험이 진행돼 합격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기업 대부분이 JPT 점수 위주로 보고 있으나 JLPT는 일본이 직접 주관해서 넓게 보면 활용도가 높다. JLPT의 1급과 JPT 최고점인 990점을 비교했을 때 JLPT 1급 취득이 더 쉽다고 한다.

JLPT 고득점의 비결은 바로 이것?

JLPT는 1년에 단 두 번 밖에 없기 때문에 한 번 볼때 잘 봐야 한다. 그러므로 공부법을 제대로 알아서 자잘한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우선 본격적인 공부에 앞서 단어 공부를 최대한 많이 해야한다. 어휘 영억에서 음독, 훈독이 유사한 한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문제와 모양을 구별하는 문제가 등장해서다. 출제율이 높은 한자를 모아 따로 정리한 다음 암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평상시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의 유형을 파악해서 의미 유추가 가능하도록 관련 어휘를 파악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독해영역은 길이만 달라지기 때문에 소거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JLPT는 비즈니스 일본어 문제가 많이 나와서 준비할 때도 비즈니스에 대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