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40 (금)
나쁜 건강상태 때문?…혀로 나타나는 건강이상
상태바
나쁜 건강상태 때문?…혀로 나타나는 건강이상
  • 채지혁 기자
  • 승인 2019.12.24 05: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무심코 자신을 볼 때 본인의 혓바닥이 평소와 달리 다양한 모양으로 갈라진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면 혀도 중요하지만 건강문제가 생긴것은 아닌가 체크해봐야 한다. 이외에 구강 속이 침 때문에 건조할 수 없는데 자주 물을 마시지 않게되면 혓바닥이 마르는 것은 물론 여러 모양으로 갈라지는 것이 나타난다. 이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야 한다. 보통 혓바닥의 건강상태가 양호한 경우 분홍색 빛깔을 가지고 있지만 혓바닥 색상이 약간 다르거나 혀가 갈라진 모양을 하고 있다면 자기가 건강이 나쁜 건 아닌지 체크해보자. 게다가 혓바늘이 생기면 그냥 생활하는 것 조차 힘겨워 져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다. 그래서 혓바닥 백태, 혓바닥 갈라짐, 혓바닥 색깔 등 여러가지 혀의 모양 등으로 건강을 체크할 수 일어난다. 또 혀 백태는 심한 입냄새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데, 그렇다면 혓바닥의 건강상태와 혓바닥의 백태의 원인이 뭔지, 혀 백태 제거방법인 혀 클리너 사용법을 알아보고 혀를 관리해 보자.

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가 과연?

혀 갈라짐의 원인은 자신의 컨디션이나 다르게 나타나는데 보통 혀가 갈라지는 증상은 40대 이상 드러나곤 한다. 혀 갈라짐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물론 건강상태까지 생각해 봐야한다.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세는 혀에 세균이 감염됐을 수 일어난다. 그리고 구강건조증이나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구내염 등으로 혀바닥이 갈라질 수 눈에 띈다. 우선 혀 갈라짐으로 통증을 말하는 사람이 많은데 혓바닥의 가운데 부분이 일자로 갈라진 것은 소화기가 안 좋거나 척추가 안 좋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혀 앞부분이 갈라짐 증세를 보인다면 심장이 안 좋을 수 있으며 혓바닥 가장자리가 갈라져있는 모습을 보인다면 근육이나 간 건강을 챙겨야 한다. 또는 혀 전체가 갈라졌으면 이 현상은 주로 갱년기 이후 나타나는 현상으로 갱년기로 인해 몸에 열이 생겼을 때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혓바늘의 원인

혓바늘은 왜 생기는 걸까? 피로누적, 스트레스, 수면부족이 그 이유다. 이외에도 영양 부족이나 면역력, 호르몬 불균형 등에 의해 나타날 수 나타난다. 또는 혀가 붓는 설염에 걸리면 혀의 염증으로 인해 혀가 붓기도 한다. 더 심할 땐 혀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혹이 잡힐 때도 눈에 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이유는 세균 감염이나, 바르지 못한 약물섭취로 발생할 수 눈에 띈다. 이런 증상이 일어나도 그냥 두면 심하면 설암까지 갈 수 있다.

혀 백태 원인·제거

혓바닥이 하얗게 일어나는 백태의 원인은 근육이 긴장하고 피곤해 생기기 때문에 그저 양치질을 잘 하면 될거라는 생각으로 넘기면 곤란하다. 백태를 없애고 면역력관리를 잘 해서 혀의 건강을 지켜야한다. 혓바닥의 백태 이유는 입안이 건조하기 때문이다. 이어 혀 백태를 없애기 위해서 클리너를 사용하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다. 이 혀클리너 이용법은 입안을 물로 헹구고, 혀 안쪽부터 3~4회 정도 닦아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