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00 (금)
[취직잘하기] 내일배움카드, 2020년 되면서 변경사항에 주목… 기간 따라 신청하는 법 달라져
상태바
[취직잘하기] 내일배움카드, 2020년 되면서 변경사항에 주목… 기간 따라 신청하는 법 달라져
  • 박범건 기자
  • 승인 2019.12.23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연말을 맞이해 수많은 정부의 사업들이 바뀐 내용을 전하고 있다. 바뀌는 내일배움카드도 한 해를 넘기면서 지원하는 것들이 늘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나라에서 돈을 줘서 또한 원래 '내일배움카드'였지만 훈련받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명칭까지 변경됐다. 다음 해 부터 변경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자세히 보면 교육의 범위를 늘리고 교육비는 감소해서 여전히 화제가 되고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바뀐 점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변하면서 금액이 같이 늘게 됐다. 내일배움카드를 보면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했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변경되면서 지원금이 약 500만원으로 늘어났다. 유효기간 역시 1~3년까지만 쓸 수 있었지만 5년으로 기간이 늘었다. 그러므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쓸 경우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업을 고를 수 있다. 또한 이름도 바뀌면서 자기부담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 취성패 1유형 참가자와 취약계층이라면 자기부담금이 면제되며 국가기간 전략직종 훈련을 받거나 4차산업혁명 양성훈련을 받고 있는 경우 교육비를 모두 지원받는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과정에 따라 신청하는법 달라져

개편된 내일배움카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다. 고용센터를 직접 찾아가거나 직업훈련포털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훈련을 얼마나 하는지에 따라 신청하는 방법에 차이가 생기는데, 훈련 과정이 길면 상담을 하고 나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단기훈련과정은 직업훈련포털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며 인터넷 강의로도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