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10 (토)
신청 전 알아두면 좋을 '신용카드 발급조건'은?…"개인신용등급 및 나이 충족해야"
상태바
신청 전 알아두면 좋을 '신용카드 발급조건'은?…"개인신용등급 및 나이 충족해야"
  • 주수영 기자
  • 승인 2019.12.23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곧 현금 없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에서 '신용카드'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는 어떤 습관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소비습관이 달라진다.

신용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어디서든 쉽게 결제가 가능하며, 많은 종류와 다양한 혜택을 가지고 있어 본인이 갖고 있는 소비 패턴에 딱 맞는 상품을 가려 집어낼 수 있다.

이 때문에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싶어하는 이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결제 시 현금만 내놓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신용카드 한 장으로, 소비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누리고 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갖춰야 할 조건은 무엇일까.

이에 신용카드 발급 시 충족해야 할 조건을 확실하게 살펴보자.신용카드 발급 여부는 보통 수입·재산·직업을 파악하며, 개인신용등급이 일정 수준으로 갖추고 있을 때 발급 가능하다.

특히, 돈을 상환할 수 있는 가에 대한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에 신용카드 발급심사 기준일 현재, 월 가처분소득이 50만원 이상이고, 신용등급이 1등급~6등급 이내, 만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도 위와 같은 조건에 부합하고 있다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신용등급 6등급 이상의 성인이라도 발급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기존에 현금서비스 등을 활발히 이용 중이거나 연체가 있으며, 결제능력이 어렵다면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못할 수 있다.

이에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 중 3매 이상의 신용카드로 카드대출을 사용하고 있거나 금융기관에 연체 채무가 있는 경우, 그 외 매달 카드대금 결제를 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발급이 거절된다.정기적인 소득이 없는 무직자 혹은 전업주부도 일정한 조건을 확인한 후 심사에 통과된다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우선, 무직자들은 ▲재산세 납부 실적 ▲예금·적금 금액 ▲은행거래내역 ▲보험료 납부내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에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전업주부들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배우자의 월 가처분소득의 일정 비율이 50만 원 이상이면 된다.

이에 따른 신용카드 이용한도는 담보로 정해진 예금액 내에 의해 결정짓고, 신용카드 한도는 이용 중간에도 조건에 충족된다면 어느정도 높일 수 있다.

한편, 위에 해당한 예금은 인출이 제한된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