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8:45 (목)
[뇌건강다스리기] '뇌에 좋은 음식' 꾸준히먹으면 치매 예방…치매 원인과 증상은?
상태바
[뇌건강다스리기] '뇌에 좋은 음식' 꾸준히먹으면 치매 예방…치매 원인과 증상은?
  • 김지온 기자
  • 승인 2019.12.22 17: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요새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는 물론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각종 질환과 성인병 등에 시달리는데 성인병 뿐 아니라 혈관이 막혀 혈관질환을 앓게 되면 심한 질환에 시달릴 수 있다.

게다가 혈관문제로 생긴 병같은 경우 심근경색 위험이 있어 생각치 못한 사망의 위험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신경쓴 식습관을 길러야한다.

그리고 뇌의 혈관을 막아버리는 뇌경색 또는 고지혈증의 위험이 있어서견과류나 기타 의약품 등 우리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이나우리 몸의 혈관을 지켜줄 식품을 섭취해 뇌혈관, 각종혈관 질환 예방을 잘 해야한다.

뇌혈관이 막히면 또한 갑작스러운 심근경색을 포함해 치매의 위험도 있어 이를 방지할 음식을 찾아 먹어야 하는 것이다.

이에따라 어떠한 음식이 뇌에 효과가 있는 음식일까?치매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인지기능에 문제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상태를 일컫는다.

즉 치매는 정상이었던 뇌가 머리를 다치는 외상이나 다양한 질병 등 외인 상황 때문에 손상, 또는 파괴로 인해 학습, 언어, 지능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도 약화된 복합적인 증상을 말한다.사람이 치매에 걸리면 그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깜빡깜빡하고 기억력이 쇠퇴되는 것이 가장 큰 증상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다른점이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은 치매환자가 앓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전혀 기억 자체를 하지 못하는 기억장애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는 상격이 갑자기 변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우울증, 감정기복, 폭력성 등이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치매 초기 단계에는 사람의 이름, 사물의 이름, 단어 등이 생각나지 않아 말할 때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길을 헤맨다던지 했던말을 또하는 증세를 보인다.치매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현재의학으로 아직 부족하지만 뇌에좋은 음식들을 평소에 자주 먹어서 처음부터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에 시달리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려면 뇌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뇌 모양과 비슷한 호두, 또한 올리브, 블루베리, 복분자, 김, 달걀, 수박, 닭고기, 우유, 퀴노아, 렌틸콩, 토마토 등이 있다.

그리고 귀리도 좋은데 귀리 속 루틴이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고 메밀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오징어나 새우, 낙지 등에는 타우린이 많이 있어 혈관이 강해져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그리고 뇌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되는 음식들은 머리에 좋다는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외에 강황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