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25 (화)
우리집도 지원받을 수 있을까…한부모 가족 지원 신청방법?
상태바
우리집도 지원받을 수 있을까…한부모 가족 지원 신청방법?
  • 권나예 기자
  • 승인 2019.12.21 05: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나라는 국민들이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여러가지의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다양한 복지정책 사이에서도 저출산 문제의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 출산 및 양육 관련 복지 정책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지원내용이 확대되는 추세다.

출산장려금, 아동수당, 육아휴직 등이 대표적인 정책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육아를 할 때 양육비에 대한 고민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혼자서 양육비를 책임져야 하는 한부모가정은 경제적 활동이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한부모 가정의 경우 정부의 지원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에게 해당하는 복지정책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한부모가정 지원은 크게 아동 양육비와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이 있다.

아동 양육비는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보다 낮을 때 만 18세 미만의 자녀에 한 해 1인당 아동 양육비를 지원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는 조손가족 및 만 25세 이상 미혼 한부모의 만 5세 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1인당 지급하는 것이다.

학용품비 지원은 한부모가족의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지원받을 수 있다.

생활보조금 지원은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이 지원받을 수 있다.

한부모가족 지원대생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52% 이하여야 하고 만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이다.

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교육비 지원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고 관할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복지시설 지원 신청방법은 시/군/구청과 해당시설에 전화신청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 외에도 지역별로 한부모가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해당사항에 대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