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20:10 (화)
한국IDC, 2019년 국내 IT서비스 시장 전년 대비 3.3% 성장할 것
상태바
한국IDC, 2019년 국내 IT서비스 시장 전년 대비 3.3% 성장할 것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12.21 02: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공공 등 클라우드 규제 완화 등 산업 전반의 클라우드로의 전이 확대 추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이하 한국IDC)는 최근 국내 IT서비스 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 'Korea IT Services Forecast, 2019-2023'에 따르면, 2019년에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디지털 기술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작업이 기업 전반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IT서비스 시장 구조 변화가 가시화되면서 전년 대비 3.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으로는 주요 산업에서 등장하는 단일 프로젝트 규모 축소로 대규모 사업의 감소 추세가 지속되면서 시장 성장세 조정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은 클라우드의 도입 확대로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는 증가하겠지만, 전이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이로 인한 시장 성장세 조정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IDC는 IT서비스 시장을 프로젝트 기반, 매니지드 서비스, 지원 서비스로 구분하여 분석과 전망을 하고 있다.

한국IDC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2019년 디지털 기술 및 클라우드 수요에 따른 시장의 구조 변화가 가시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2019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금융과 공공 등 주요 산업에서의 전반적인 프로젝트 물량 감소로 인해 지난해보다 둔화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비즈니스 전반에 고객 경험이 중요시되면서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신규 프로젝트 증가 양상이 금융, 제조, 공공, 유통 등 다양한 산업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디지털 기술 및 클라우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2019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전년 대비 3.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IDC의 김경민 수석연구원은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현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비즈니스 과제를 바탕으로 여러 측면에서의 변화를 겪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혁신이 경쟁력 확보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고, 이를 위해 디지털 기술 기반의 IT서비스를 다양한 형태로 흡수하면서 전반적인 IT서비스 시장의 구조 변화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라며 "특히, 클라우드는 이러한 서비스 시장 구조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에 대응하여 사업자들도 서비스 오퍼링, 파트너쉽 등 전방위적인 측면에서의 전략적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도입 가속화로 장기적인 시장 성장세 조정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국내 IT서비스 시장에서 미래의 엔터프라이즈 구현에 기반이 되는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프로페셔널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그 가운데 특히 클라우드는 금융, 공공 등의 규제 완화와 같은 동인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환경 구현과 관련된 요구가 빠르게 확대될 것이다.

다만, 클라우드로 대체되는 전통적인 매니지드 물량과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물량이 당분간은 서로 상쇄작용을 보이겠지만, 클라우드 도입 속도 가속화로 상쇄분이 충분하지 못함에 따라 이는 장기적인 성장세 조정 양상에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 2.1%를 기록하며 2023년 9조 7,019억 원의 시장 규모를 기록할 전망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