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30 (목)
[운동TIP] 돈 안내고 지방 빼는 '홈트레이닝', 시작하면 계속하는 '이것'의 정체는?
상태바
[운동TIP] 돈 안내고 지방 빼는 '홈트레이닝', 시작하면 계속하는 '이것'의 정체는?
  • 김제연 기자
  • 승인 2019.12.19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기대하려면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하므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거나 다이어트 음식으로 식단 조절을 병행하면서 계속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업무와 잦은 야근이 일상인 현대인에게는 헬스장에 자주 나오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의 건강과 몸매 관리를 위한 방법은 없는 것일까.

최근 바쁜 직장인들이 집에서 운동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홈트레이닝을 뜻하는 ‘홈트’가 대세다.

홈트레이닝은 시간 및 장소 제약이 없을 뿐더러 쉽게 운동이 가능해 많은 현대인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렇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중 인기있는 운동은 어떤 것일까.‘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양을 말한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평균에 비해 높다면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안찌는 체질로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개인의 신체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이와 달리 체지방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은 낮아진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그만큼 높아지면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늘리면서 집에서 맨손이나 간단한 운동 기구를 활용하는 홈트레이닝이 바로 '필라테스'와 '크로스핏'이라 할 수 있다.여러가지 홈트레이닝 가운데 대다수의 연예인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이 바로 '필라테스'이다.

대부분 필라테스를 요가의 한 부분으로 보지만 사실 서로 다른 운동이다.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된 심신 단련 운동법이다.

반면, 필라테스는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반복 동작으로 근력 및 근지구력 강화에 초점을 맞춘 운동이다.

따라서 필라테스는 일종의 코어 운동으로 평소 쓰지 않던 근력을 키워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향상시켜준다.

또, 재활이나 자세 교정 효과도 얻을 수 있고, 모든 필라테스 동작에서 복부의 긴장을 유지시키는 '흉곽 호흡'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 연소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필라테스는 근육량을 천천히 높여가며 바디라인을 아름답게 잡아주므로 최소 1년 이상 유지해야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미국에서 시작된 크로스핏은 '크로스 트레이닝'과 '피트니스'의 합성어다.

이는 △플랭크 △푸쉬업 △스쿼트 △버피테스트 등 주로 여러가지 운동 방법을 조합시켜 단시간동안 고강도로 신체 전체 움직임을 추구한다.

따라서 크로스핏은 기존 헬스와 달리 신체의 각 부분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기 보다 몸 전체 근육을 종합적으로 발달시켜준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주고, △민첩성 △근력 △지구력 등의 신체 능력도 키워준다.

이 이유로 경찰학교와 전술 기관, 군 기관, 무술 훈련장 등 여러 기관에서 체력훈련을 위해 크로스핏을 채택하고 있다.

뛰어난 집중력과 끈기 및 의지력을 가져야하지만 다이어트 효과가 단기간 동안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한 번 시작하면 멈출 수 없게 된다.

다만, 크로스핏은 높은 강도로 전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상을 입거나 근육이 경직될 수 있어 운동 시작 전에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야하며, 자신의 레벨에 맞춰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