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50 (목)
해외대학 진학이 목적이라면… 공인영어시험 소개 및 특징 "시험에 따라 다른 점 존재 "
상태바
해외대학 진학이 목적이라면… 공인영어시험 소개 및 특징 "시험에 따라 다른 점 존재 "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9.12.18 05: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서 2018년에 발표한 '자녀유학에 대한 견해 및 이유' 조사를 확인하면 모든 연령대를 아울러 과반수 이상이 자녀가 해외 학교로 진학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외국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열망하거나 편입을 알아보고 있다면 공인영어시험 종류에 관해 정보수집을 할 것이다.

공인영어시험은 본국어가 영어가 아닌 다른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가 된다. 이런 공인영어시험은 이민, 취업, 진학, 장학금 등 많은 목적에 활용될 수 있다.

공인영어시험은 주최 나라에 따라 다르며 응시자가 가려는 학교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종류가 다양하다. 공인영어시험 주최 나라는 미국, 영국, 대한민국이 있다. 

토익은 가장 많이 알려진 시험으로 미교육평가위원회에서 상업 및 국제 공용어로 영어 실력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쓰이는 표현, 어휘 위주의 테스트고 청취력을 중요하게 여긴다.

비즈니스 상황과 기본 실생활 영어 능력을 평가해 국내 회사들의 직원채용, 직원 평가 등에 많이 활용된다.토플은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교육기관에 입학을 목적으로 삼은 영어를 쓰지 않는 나라의 학생들이 주로 치는 시험이다.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등의 다양한 분야로 구성돼 있다.

대학수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지를 평가하는 기반이 되기 때문에 주로 미국, 캐나다 대학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입학요소 중 하나다.

이런 토플시험은 개정을 거쳐 2년 내 가장 높은 파트의 성적을 보존할 수 있어 재시험의 부담이 적다.

아이엘츠는 영국 문화원, 캐임브리지 대학교, 호주 IDP 에듀케이션에 의해 공동 개발되고 관리 및 운영되고 있으며 대체로 유학 및 이민에 대한 수속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으로 구성돼 있으며 아카데믹 모듈, 제너럴 모듈이 있다.

아카데믹 모듈은 정규 대학 유학용으로 적합하고 제너럴 모듈은 영어권 국가 연수 및 이민 목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실용 영어 중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