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40 (금)
시민과 함께하는 인문기행 프로젝트 ‘향교로에서 소통을 담다’ 성료
상태바
시민과 함께하는 인문기행 프로젝트 ‘향교로에서 소통을 담다’ 성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2.17 22: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문기행 프로젝트 ‘향교로에서 소통을 담다’ 성료
시민과 함께하는 인문기행 프로젝트 ‘향교로에서 소통을 담다’ 성료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 경기도청 주변 일대를 기준으로 전개한 도시재생사업인 향교로 인문기행 프로젝트 ‘향교로에서 소통을 담다’가 성황리에 마쳤다.

근현대사적 역사자원과 지역의 특성을 여실히 담은 문화, 예술 거리인 ‘향교로’를 배경으로 기획됐다. 인쇄골목으로 유명했던 향교로는 70년대 말부터 수원 외각 지역 개발에 따라 구도심으로 물러나게 되면서 50여년이 지난 지금도 도시기반시설 노후화 및 부족으로 지역 쇠퇴와 슬럼화가 가속되는 상황에 처했다 한다. 이에 이 거리를 문화, 예술 프로그램과의 결합을 통한 변화를 시도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가 바로 ‘향교로 인문기행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는 소통을 기준으로 문화프로그램을 전개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됐으며, 총 다섯 개의 분야로 나뉘어 진행됐다. 쿠킹분야 ‘아이엠밀크’, 인문학분야 ‘서아책방’, 미술분야 ‘해움미술관’, 음악분야 ‘모던K실용음악원’가 참여했고 인형극영화제분야에는 ‘부국원 어린이 문화예술센터’, ‘수원구 부국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미디어센터’가 함께 참여했다.

수원의 명물 ‘서아책방’은 지역에서 대표적인 독립서점으로 유명하다. 스무평 남짓 공간을 가득 메운 독자들과 커피향은 열혈 독자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는 대표 거점이기도 하다.

일명 ‘문화창작공간’이라 이름붙인 서아책방은 독자가 좋은 책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식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유명 작가를 비롯해 활발히 활동하는 젊은작가들을 초빙해 대화 나누는 프로그램을 이어가고 있다.

서아책방은 프로그램은 유명 도서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의 저자 백세희 작가의 강연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총 14회가 진행됐다. 북 토크, 북 콘서트, 시인과의 대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은 향교로에 걸음 하는 청년들에게는 꼭 들러야 할 주요 명소로 자리메김 했다.

2018년 주민공모사업으로 시작해 이번 행사까지 참여한 ‘아이엠밀크’는 상-하반기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이 함께 하는 쿠킹클래스를 열었다. 다양한 쿠키와 아이스크림을 만들며 체험하는 행사는 총 9회로 진행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그 외 경기도 대표 미술관인 ‘해움미술관’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미술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모던k 실용음악학원’은 총 14회에 걸쳐 음악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특히 ‘수원구 부국원’의 인형극 영화제는 더욱 인상 깊다. 일제강점기 1923년부터 농업과 관련된 종자, 종묘, 비료 등을 판매하기 위해 사용하던 건물이었던 부국원은 해방 이후 관공서, 병원, 인쇄소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다가 2015년 지역개발로 인해 철거 위기에 놓이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수원시민과 수원시의 노력으로 지켜낼 수 있었고, 3년 간의 복원 과정을 거쳐 2018년 근대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부국원은 어린이 인형극, 영화 상영 등 향교로 인문기행에 참여하며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프로로젝트에서 ‘어린이 인형극 영화제’ 프로젝트가 열린 이 공간은 총 14회에 걸쳐 영화를 보고 이야기 나누고 또 체험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