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7 03:20 (화)
금융보안원-한국인터넷진흥원, 분산ID 생태계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금융보안원-한국인터넷진흥원, 분산ID 생태계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12.17 21: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분산ID 생태계 조성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해
금융보안원-한국인터넷진흥원, 분산ID 업무 협약식 기념사진
금융보안원-한국인터넷진흥원, 분산ID 업무 협약식 기념사진

금융보안원(원장 김영기)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과 12월 17일(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분산ID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분산ID는 금융-통신-공공 등 전 산업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이 필수적인 인증 인프라로, 양 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금융 산업과 통신-공공 등 비금융 산업 간 분산ID 협력체계가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체결로 양 기관은 분산ID 관련 정책 및 기술 연구, 표준화 및 가이드 개발 추진, 세미나 또는 컨퍼런스 개최 등 국내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분산ID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 상호협력하고 양 기관 간 협력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양 기관은 분산ID 분야의 원활한 협력 추진을 위해 분산ID 사업자, 신원정보(ID) 발급자, 신원정보(ID) 이용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분산ID 협의체를 구성해 2020년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금융보안원 김영기 원장은 "분산ID는 향후 국가의 새로운 인증인프라로 확대 발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생태계 조성 초기 단계부터 안전성, 신뢰성 및 확장성 등의 확보가 필수적이다"라며 "양 기관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전 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공신력 있는 분산ID 가이드 개발을 추진하고, 분산ID 관련 정책・기술 이슈를 조사·연구하는 등 국가와 국민 모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분산ID를 활용할 수 있는 분산ID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