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15 (금)
데이터복구 전문기업 “한국포렌식연구소” 디지털 포렌식 기반한 스마트폰복구, 핸드폰 문자 등 복구 서비스 진행
상태바
데이터복구 전문기업 “한국포렌식연구소” 디지털 포렌식 기반한 스마트폰복구, 핸드폰 문자 등 복구 서비스 진행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2.11 14: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및 검찰·법원에 제출 가능한 핸드폰 증거감정서 서비스도 제공

디지털 저장 기기의 활용이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갑작스런 사고에 대응하는 데이터 복구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카카오톡 복구, 하드디스크 복구, USB 복구 등 각종 저장매체의 복구는 각종 사고나 범죄 사건의 증거자료 확보 목적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디지털 포렌식’도 같은 맥락이다. 

디지털 포렌식은 PC나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에 남아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을 말한다. 데이터 복구 전문기업 한국포렌식연구소는 세월호 사건 당시 학생들의 폰을 복구하며 ‘디지털 포렌식’에 도움을 준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복구, 컴퓨터·노트북 수리 및 휴지통 복구 등은 물론 2G폰, 3G폰과 같은 구형 폴더폰과 피처폰의 휴대폰문자 및 사진복구, 전화번호부와 SK·KT·LG통화기록내역조회까지 복원이 가능하다. 망가지거나 핸드폰이 물에 빠졌을때에도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다.

한국포렌식연구소의 핸드폰 데이터 복구 기술은 안드로이드 삼성 갤럭시 s시리즈 및 갤럭시 노트 시리즈, LG옵티머스 G시리즈와 애플사의 아이폰 등 스마트폰 기종과 무관하게 카카오톡 복구, 갤러리 사진복구, 동영상복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메신저 복구 항목은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카톡 보이스톡, 위쳇복구와 저장기간이 만료된 사진이나 채팅방 나기기로 인해서 삭제된 문서나 사진·동영상 파일 등의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또한 맥북, 프로, 에어 등 애플사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까지 진행하며 아이폰 시리즈,아이폰 무한사과·무한부팅·무한로딩, 아이폰 사진로딩, 안켜질때(안켜짐) 문제와 관련해서는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하여 1:1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 빠른포맷, 파티션 삭제와 같은 논리복구, 부팅이 안되거나 하드디스크·외장하드 인식이 안될 때의 물리 복구와 데이터 영구삭제도 가능하다.

한편 한국포렌식연구소는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직원 교육 및 시연, 2014년 세월호 침수 사고 당시 재능 기부를 통해 70여 건의 스마트폰 복구 결과를 SBS 그것이알고싶다(세월호 참사의 불편한 진실2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로 출연)제공했으며, TV조선 뉴스판에 출연해 북한 스마트폰과 관련하여 대법원특수감정인 자격으로 자문하기도 했다.

한국포렌식연구소 관계자는 “데이터 복원이 필요한 상황이 오면 반드시 전문가를 통해야만 데이터 손상 없이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했으며 ‘한국포렌식연구소’는 국내 유일한 대법원특수감정업체로  대검찰청 및 경찰·검찰·법원 등에 여러 차례 휴대폰 증거 수사를 협조하였으며 최근에는 이혼소송 관련 위자료나 양육비 등의 소송사건, 외도나 불륜 관련 상간녀·상간남소송사건 등 민사 및 형사 재판에 법적인 증거로 디지털포렌식 전문가가 직접 복구를 실시해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사생활에 각별한 보안이 필요한 연예인 고객들이 복구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데이터 복원 기술 개발과 데이터 보안 유지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 복구 전문기업 “한국포렌식연구소” 고객센터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